EZ EZViwe

삼성래미안·GS자이, GD마크 획득

김훈기 기자 기자  2006.10.30 11:39:1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삼성건설 래미안과 GS건설 ‘자이’가  산자부가 선정하는 2006년 우수산업디자인으로 선정, GD(Good Design)마크를 획득했다.

‘GD 마크’는 산업자원부에서 주최하고, 디자인 진흥원이 주관하는 디자인 선정전으로 기능과 품질, 사용의 편리성 및 소재의 안전성 등이 모두 고려된 제품에 대해 인증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디자인 인증제다. 특히 올 하반기 심사부터 건축 디자인 분야가 신설되면서 건설사들의 참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삼성건설은 상반기에도 “래미안 유비쿼터스 제품군 통합디자인'으로 이미 GD마크 인증을 받았고, 일본 최고 권위의 '굿디자인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GD마크’ 역시 래미안 외부 디자인 및 색채 디자인, 주택 설비, 산업기계 등 총 14점을 인증받아 토탈 디자인 역량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다. 또한 성남 금광 초심원·래미안 스타일관·길음 3차 산수화 옹벽 등 3건이 11월 발표되는 본상 후보에도 올랐다.

삼성건설 관계자는 “GD마크 인증은 건설업계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한국의 고유한 디자인들이 세계적으로도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교두보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GS건설 역시 주택설비, 환경디자인, 건축 디자인 부문 등 다양한 상품을 출품해 총 13점이 GD상품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이번에 새로 신설된 건축디자인 분야에서 양주자이·황실자이·서초자이·부띠크 모나코 등 총 7개 단지의 건축외관·조경·단지 내 공용시설·인테리어 등이 선정되기도 했다.

이는 개별적인 디자인에 부여되던 GD마크가 아파트 단지 외부 공간 전체에 주어지게 되어 토털 디자인으로 GD마크의 획득이라는 최초의 사례이기도 하다.

이 밖에도 홈네트워크와 연계된 아파트전용 무인정보단말기인 ‘자이 키오스크’, 열쇠의 기능과 주차정보 발송, 비상호출 등 다양한 기능이 결합된 ‘자이 마스터키’, 다기능 단지안내 사인 시스템인 ‘파일럿(Pilot) 자이’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GS건설 주택기술담당 최임식 상무는 “GD 마크 획득은 아파트 외관부터 내부의 인테리어 소품에 이르기까지 토털 디자인으로서 ‘자이’의 우수성이 입증된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