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후발주자로 괴로웠다"
SK이노베이션 구자영 사장이 배터리 사업 후발주자로 그동안 관련 사업 추진에서 그동안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었음을 토로했다.
SK이노베이션 구자영 사장. |
공장을 완공하기 전에는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마음 고생이 심했다. 구 사장은 "사업자 선정 시 공장이 없으면 대상에 끼워주지를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후발주자로 괴로웠다"며 "그 때부터 자동차 회사들과의 소위 공개 경쟁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졌다"고"고 공장 문제로 인해 경쟁에 밀렸던 아픔을 꺼내기도 했다. 구 사장은 "선행 투자를 해야 하는데 그럴 시에는 이 게임에 자신이 있을 때에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 사장은 "그 이후 판도가 상당히 유리하게 바뀌었다"며 "앞으로 누가 승자가 될 것이냐는 기술력, 생산캐파, 원가절감 등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2020년 300불 정도 가격 다운이 예측되는데 우리는 그 보다 더 빨리 다운될 수 있다"며 "양극제, 음극제, 전해질 분리막 등의 소재 가격 경쟁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생산공정과 수율에서 30년의 경험이 있다"며 "배터리 경험보다는 그런 두가지 측면에서 상당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자신했다.
구 사장은 "1차적으로 국내 업체들과 공동개발을 할 것"이라며 "이는 국가 생생협력 취지도 있지만 혼자서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소기업들의 수준을 계속 높이려고 한다"며 "분리막 등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