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LH, 직원 57% 현장배치…책임경영 조직개편

1급 절반 물갈이, 차세대 리더 발탁

김관식 기자 기자  2011.02.10 17:05:5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전체인력의 57%인 3750명을 현장 사업단으로 배치, 사업현장별 자기완결형 책임경영체제로 전면 개편하는 등 경영정상화 위해 혁명적 조직·인사 개편을 단행했다.

LH는 지난 12월29일 발표한 ‘LH 경영정상화 방안’중 대대적인 내부 개혁 작업의 일환으로‘고객중심, 현장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하고 7단계의 철저한 인사검증을 통한 대대적 보직발탁 인사를 단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조직 및 인사 개편은 본사 중심의 관료화된 조직과 불합리한 사업관행을 타파해 경영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마련된 방침이다. 이에 따라 LH는 사업현장별 자기완결형 구조로 조직 전면 개편,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고 본사 등 지원조직 슬림화하고‘일’중심의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

◆‘일’중심의 자기완결형 현장구조 개편

우선, LH는 유사, 중복 부서의 통폐합을 통해 현행 6이사·3부문·45처실을 6이사·4부문·41처실(증 1부문, 감 4처실)로 개편해 4개 처·실 축소등 본사 조직을 슬림화했다.

또 지역본부 내근 ‘부’단위 지원조직을 현행 152개 부에서 58개 부를 줄인 94개 부로 축소하는 대신, 현장중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현장 ‘개발사업단’을 현행 37개에서 62개 사업단으로 대폭 확대 강화했다. 

이렇게 확대된 현장 사업단에는 LH전체인력의 57%인 3750명을 고객서비스 제고와 현장의 생산성 강화를 위해 전진 배치시켰다.

이와 함께 신규 사업은 프로젝트별 총괄책임자를 지정하는 철저한 ‘사업실명제’를 실시해 과거처럼 책임지지 않는 관행을 일소해 책임경영체제가 확립토록 했다.

또 이사별 업무 재편성 통해 주거복지 및 국가 경쟁력 제고 분야 조직도 강화한다. 특히, 서민 주거복지기능을 강화하고자 도시재생 및 지역도시개발사업을 관할하던 ‘도시개발이사’와 주거복지, 임대주택의 공급·운영·관리를 관할하던 ‘주거복지부문’을 ‘주거복지이사’ 로 확대 개편해 친서민 정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단지 개발사업의 기능강화를 위해 토지은행, 남북협력사업을 소관하던 ‘국토관리이사’를 폐지해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해외사업과 더불어 ‘산업경제이사’ 조직으로 확대 개편했다.

◆7단계 인사검증, 차세대 리더 발탁

지난 1월 이지송 사장은 신년사에서 “일 잘하는 직원을 파격적으로 발탁하고 연공서열 중심의 인사를 타파해 능력 있고 훌륭한 직원이 대접받는 조직으로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이를 위해 LH는 7단계 인사검증시스템을 확립해 1, 2급 상위직 약 4분의1에 해당하는  140여명의 성과위주 능력자의 대규모 보직 발탁인사를 통해 세대교체를 단행했다. 또한 소수직종 및 여성인력 배려 등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시행으로 우리 사회의 화두인 공정사회가 조직내 인사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LH는 비상경영체제하에서 경영정상화를 위해 매진해야할 시기임을 감안해 직급에 관계없이 하위직이 실제 상위직 업무를 수행하는 보직승진을 통해 역량 있는 차세대 리더들을 대거 발탁했다.

연령, 총근속기간, 직급별 근속기간 등의 기준에 따라 강도 높은 임금피크제를 예외 없이 시행해 1, 2급 직원 67명이 일선에서 물러나게 됨에 따라 공석이 발생된 1급 부서장 35개 직위, 2급 단장 및 부장 105개 직위등 총 140개 직위에 젊고 참신한 하위직급을 전진 배치했다.

소수자 배려와 양성평등 등 공정·형평성에 맞춘 인사를 통해 조경, 전기, 화공 직렬에도 발탁자가 안배됐으며, 여성인력 중에서도 발탁자를 배출함으로써 일하는 분위기 조성은 물론 조직안정 및 사기진작을 도모했다.

LH 인사관계자는 “금번 조직 및 인사개편은 공기업 경영의 3년차 CEO로서 이지송 사장의 ‘현장중심, 고객중심’ 경영철학이 고스란히 담긴 이지송식 개혁의 정수라 할 수 있다”며“이번 인사는 인사가 만사란 원칙하에 인사청탁을 배제하고 철저한 능력중심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공개적인 방법으로 균형 있게 발탁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LH의 조직·인사 혁신 주요 내용. 자료는 LH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