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유시민, 국민참여당 당대표선거 '출사표'

임혜현 기자 기자  2011.01.26 14:07:4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국민참여당 유시민 참여정책연구원장이 당대표 선거 출마의사를 밝혔다.

유 원장은 26일 국민참여당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공개했다. 유 원장은 "당원 동지 여러분이 저에게 당대표 임무를 맡겨주신다면 우리 당이 국민에게 드렸던 약속들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대표 후보 추천을 수락했다.

유 원장은 "우리 당은 2002년 봇물처럼 터졌던 시민정치운동을 계승하는 정당"이라고 규정하고, "당의 뿌리를 튼튼히 하면서 조금씩 다른 야당과 넓고 깊게 연대하여 세상을 바꾸어 나가자"고 당의 진로를 제시했다. 유 원장은 과거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국회의원 시절에 보좌관으로 일했고, 이후 참여정부 들어 '정치적 경호실장'으로 불리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보좌하는 등의 정치색을 보인 인물이라 유 원장이 당대표에 당선되는 경우 여당인 한나라당은 물론 민주당 일부 정치인과도 각을 세울 가능성이 높다.  

참여당은 28일까지 주권당원들을 대상으로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추천을 받은 후보자는 출마 의사를 밝혀 최종 후보로 등록이 되며, 당대표와 최고위원 후보자 등록을 위해서는 주권당원으로부터 각각 200명과 100명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