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직장인 영어공부, 이러닝 강좌를 활용하라

김민주 기자 기자  2011.01.24 10:58:2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자기계발, 승진, 이직 등을 위한 필수 관문인 영어, 막상 시작하려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직장인을 위해 2011년 새해 ‘직장인 영어정복’을 위한 중요 포인트를 정리했다.

   
이러닝 강좌로 영어공부 중인 직장인 모습.
영어 말하기가 영어 학습의 새로운 트렌드가 된 몇 년 사이, 그 동안 영문법과 영단어 암기를 중심으로 영어공부를 해 온 것이 잘못된 것 마냥 느껴지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됐다. 하지만 영문법과 영단어는 ‘능숙한 영어 말하기’라는 집을 짓는 데 있어서 벽돌과 기둥 같은 존재다. 영문법과 영단어가 부실하다면 그 집이 절대 튼튼할 리 없다. 직장인 가운데 영문법을 다시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영어의 기초가 없어 토익 기초반조차 따라가기 버겁다고 느낀다면 영문법을 공부해야 한다. 영문법 교재는 ‘그래머 게이트웨이’, ‘그래머 스타트’ 등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문장과 단어들을 예문으로 사용해 문법을 익힌 후 영어로 말할 때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책을 고르는 것이 좋다. 해당 교재에 대한 인터넷 강의까지 병행하면 의지력이 약한 영어초보학습자가 짧은 시간 내에 영어에 대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영어공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왜 영어공부를 해야 하는가 하는 영어공부의 목적이다. 비즈니스에서 외국인 바이어를 만나거나 영어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가장 시급한 것이 영어 듣기와 말하기이다. 영어 듣기는 단기간 향상되기 어려우므로 일정한 시간에 매일 꾸준히 듣기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인 생활패턴에 가장 효과적인 영어 듣기 연습 방법은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MP3, 스마트폰,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전자사전, 태블릿PC 등으로 영어 뉴스나 미국 드라마, 영어 리스닝 강좌 등을 듣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영어 뉴스는 폭넓은 배경 지식을 쌓고, 네이티브 스피커의 발음과 억양에 익숙해 질 수 있을 뿐 아니라 긴 내용의 뉴스를 들으면서 주제를 파악하는 훈련을 통해 전체 내용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미국 드라마를 시청할 때는 본인이 좋아하는 드라마를 고르되 미리 시청해 줄거리를 파악한 후 그 다음부터는 영상을 보지 않고 들리는 영어 대사로만 스토리를 이해하며 문장이 정확하게 들릴 때 까지 반복하면 좋다. 미국 드라마는 현재 미국권에서 사용되고 있는 생생한 표현도 함께 습득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이렇게 귀에 익숙해진 영어 문장은 영어 말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것은 물론이다.

영어 말하기 실력을 늘리기 위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범하는 오류가 무작정 원어민 강사가 있는 영어회화학원에 등록하는 것인데, 실상 한 반에 수강생 10여명이고 수업시간을 1시간이라고 간주했을 때 1인당 영어로 발언할 수 있는 시간은 5~6분에 불과하다. 영어학원을 다니기 위한 시간, 비용, 체력적인 한계를 고려했을 때 영어 말하기 훈련에 가장 적합한 것은 역시 인터넷 강좌와 전화영어이다. 인터넷 강좌의 스피킹 전문 강의들은 미팅, 세미나, 프리젠테이션 등 여러 가지 비즈니스 상황에서 벌어지는 상황 속에서 사용되는 영어 문장들을 훈련할 수 있으니 따라 말하면서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또, 전화영어를 통해 매일 일정시간 동안 배운 영어를 실제로 말하면서 연습할 수 있는데 전화영어는 원어민 강사에 많이 좌우되므로 강사 트레이닝 시스템이 잘 갖춰진 곳과 수강생 관리가 철저한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토익은 여전히 승진이나 이직을 할 경우 제출해야 하고, MBA 등 미국 대학으로의 유학을 준비한다면 토플이 필수다. 영어공인인증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현재 자기 실력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리딩, 리스닝, 스피킹 등 어느 영역에서 가장 취약한 지 파악한 후 중점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이런 영어공인인증시험은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 해커스가 운영하는 동영상강의 포털 챔프스터디(www.ChampStudy.com), YBM어학원의 YBM e4u(e4u.ybmsisa.com), 정철어학원의 정철사이버(cyber.jungchul.com)에서 서비스하는 인터넷 강의를 활용하면 오프라인 어학원을 다닐 시간도 절약되고 비용면에서도 훨씬 저렴하게 공부할 수 있다. 이러한 동영상사이트들은 오프라인 강좌 못지않은 온라인 강좌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또한 양질의 영어 학습 콘텐츠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많으니 활용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