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동정]노준형 장관, 이탈리아․프랑스에서의 IT 여정

박광선 기자 기자  2006.10.20 14:40:0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노준형 정보통신부 장관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의 IT여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탈리아(10.15~17)에서는 통신부 장관 면담, 통신규제위원장 면담, Telecom Italia(TI)사 방문 등의 IT 협력 활동이 이루어졌다. 통신규제위원회(Agcom)와 통신부(MOC) 방문을 통해서 방송․통신 관련 규제기관을 통합(1997)한 이탈리아의 경험 및 비전을 논의함으로써 현재 한국에서 급속히 전개되는 방송․통신 융합 대응 논의에 참고할 만한 정책 들을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아울러 TI사 방문을 통해서는 삼성과 TI간에 진행되는 WiBro협력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이의 추진을 적극 독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프랑스에서는 전세계 40여개국 3000여명이 참석한 제 7회 세계전자정부포럼에 참석하여, 프랑스와 로스(Francois Loos) 산업장관에 이어 포럼 개막식에서 “IT가 한국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주제로 한국 IT가 일으킨 변화와 혁신을 소개하였다.

인터넷의 보급이 만들어낸 자발적 정치참여 문화, 온라인 저널리즘, 사이월드와 같은 새로운 네트워크 공동체 문화, 공공혁신(나라장터) 등의 변화들이 노준형 장관의 연설을 통해 전달되었다. 아울러 노장관은 IT가 향후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핵심 동인임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한국은 IT를 통한 미래 국가발전 전략을 진지하게 모색하고 있음을 알렸다.

 노 장관은 20일 귀국 브리핑을 통해 “세계 각국의 정부 고위 관계자, IT 리더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국 IT가 이루어낸 변화와 한국이 지향하는 IT를 통한 미래 사회를 소개하였고, 세계가 IT를 통하여 변화하는 데 있어 한국의 IT가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