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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쉐보레 도입, 내부적으로 90% 찬성”

2011년 8개 신차 출시…내수시장점유율 두 자릿수 목표

신승영 기자 기자  2011.01.20 13: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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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GM대우는 20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쉐보레(Chevrolet) 브랜드의 국내도입과 사명 변경 등을 전격 발표했다.

   
(좌측부터)안쿠시 오로라 부사장, 손동연 부사장, 마이크 아카몬 사장, 김태완 부사장

알페온, 라보, 다마스를 제외한 향후 출시되는 모든 신차와 연식 변경 모델 등은 쉐보레 브랜드로 출시된다. 또 올해 1분기 중 관련 절차가 마무리되는 데로 ‘한국GM주식회사(GM Korea Company)’로 사명도 변경한다.

◆GM대우 Q&A 전문

-대우브랜드가 30년 만에 막을 내렸다. 일각에서는 마이크 아카몬 사장을 보고 ‘대우 브랜드의 종결자’라고 부른다. 이에 대한 심정은.
▲대우브랜드의 종결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쉐보레 브랜드로 변경되는 것이다. GM에서 GM대우는 경차와 소형차의 핵심기지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대우의 유산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종결이 아닌 글로벌 브랜드로 진화하는 것이다.

-쉐보레 도입과 관련해, 국내 경제의 기여하는 점을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명백하다. 올해 GM대우는 8개의 신차를 출시한다. 그 중 6개가 국내에서 생산되는 데, 이는 고용안정과 신규 일자리 창출 등으로 직결된다.

-사명변경으로 국산차와 수입차의 정체성에 혼돈은.
▲(사명변경은)또 하나의 진화이다.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을 고려한 결정이다. 우리는 글로벌 회사로써 한국에 기반을 둔 한국 회사다.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하며 내수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150개 국가에 수출을 하고 있는 수출기업이다.

-그간 판매부진은 이름이나 브랜드보다는 근본적으로 제품경쟁력에 문제가 아닌가.
▲제품의 엔진효율성, 연비 등은 물론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있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을 제시하겠다. 지켜봐 달라.

- 신차 출시 시점과 쉐보레 볼트의 국내 판매 계획은.
▲올해 8개 신차가 출시된다. 이 차량들은 12개월간 점진적으로 출시될 것. 첫 번째는 카마로다. 후속으로 출시 계획 및 시점은 나중에 발표하겠다. 볼트의 경우 일단 국내 반응을 검토한 후 내부적으로 상의해야할 것.

-알페온은 유지된다. 왜 나누는 건가.
▲지난해 부산모터쇼에서 제품에 따라 ‘GM대우 유지-쉐보레 도입-알페온 출시’라는 브랜드 공존전략을 발표했다. 알페온 출시 전, 시장조사결과에 따라 브랜드와 연계 없이 독자적으로 유지된다.

-중국에는 쉐보레, 뷰익 등 다양한 브랜드가 도입됐다. 일부 유럽 오펠 제품도 뷰익 브랜드로 출시되는 데, 향후 여타 모델도 들어오는 가.
▲올해 브랜드 전략은 쉐보레를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것이다. 현재 모든 전력을 8개 쉐보레 신제품에 집중하겠다.
 
-한국GM으로 향후 투자계획은.
▲매년 평균적으로 1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시설 및 제품개발과 설비 등 견고한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다. 향후 2, 3년 내 6조원이 투입된다.

-GM코리아와의 향후 관계 전망은.
▲GM코리아는 캐딜락 판매를 담당하며, 현재 지분 구조를 유지할 것. 한국GM과는 별도 회사로 운영된다.

-2011년 시장점유율에 대해 말해달라.
▲시장 점유율 목표는 두 자릿수다. 회사 전 임직원이 총력을 다할 것.

-쉐보레 첫 번째 출시가 카마로다. 판매 목표는.
▲카마로 판매 목표는 해당 세그먼트에서 리더가 되는 것.

-동유럽에서는 대우로 수출되고 있다. 나름 현지에 축적된 브랜드 파워가 높다고 생각되는 데, 이것도 바뀌는가.
▲동유럽에 나가는 것은 대우로 판매될 것이다.

-수출 기업의 이미지를 강조해온 GM대우가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내수에 집중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오래전부터 우리는 쉐보레 브랜드로 수출을 하고 있었다. 고객들의 요구사항이나 행동으로 볼 때 한국 고객들이 쉐보레를 원했다.

-변화에 대한 노조의 반응이나 내부구성원 공감도 정도는.
▲이미 노조와 논의된 사항이다. 그들은 우리 결정을 지지했다. 우리는 열린 의사소통을 통해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잇다. 기존 대우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다. 내부 설문에서도 90%에 달할 정도 구성원들이 공감했다.
몇 년 전부터 내부적으로 브랜드 교체에 대한 의견이 발산됐다. 내부에서 먼저 변화가 나왔다. 또 소비자들도 브랜드 변경을 요구했다. 기존 훌륭한 브랜드를 쓰지 않는 것은 문제다.

-향후 라보, 다마스도 변경되나.
▲없다. 라보. 다마스는 계속 독립인 브랜드로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