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친구 마케팅’ 이 뜬다.

김소연 기자 기자  2006.10.19 11:18:3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친구 마케팅’이 뜨고 있다.
한국은 ‘우리’의 정서가 뿌리 깊어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님의 친구’까지 만족시켜주는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우리은행 ‘우리친구통장’ 판매, 친구 수수료도 깎아줘

19일업계에 따르면  우리 은행은 고객이 친구 한 명을 지정하면 송금할 때 두 사람 사이에서 발생되는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우리 친구 통장’을 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리 은행간 창구 송금 시 발생되는 수수료는 1,500원, 영업시간외 ATM(자동현금인출기)으로 계좌이체 할 경우도 600원~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되는데 (22:00~24:00 수수료700원, 24:00~익일06:00 수수료1000원, 기타 영업시간외 발생 수수료 600원) 이 통장은 뚜렷한 특장점이 없는 급여통장들 가운데 ‘친구의 수수료도 깎아준다’는 세심한 배려로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입소문 파워 강한 온라인 쇼핑몰… ‘고객님 친구’  이벤트 진행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친구 마케팅’의 열기가 더욱 뜨겁다.
실제 물건을 보고 살 수 없다는 취약점으로 인해 어느 곳보다 입소문이 막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고객의 친구’는 곧 미래의 VIP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회원뿐만 아니라 고객의 친구에게도 감동을 주고자 각별한 노력을 쏟고 있다.

옥션(www.auction.co.kr)은 옥션 회원의 구매등급에 따라 친구들에게 1천원 할인 쿠폰을 선물할 수 있는 ‘반갑다 친구야! 고맙다 옥션 쿠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옥션 회원은 자신의 등급에 따라 친구에게 1천원 할인 쿠폰을 보낼 수 있으며, 자신의 아이디를 포함, 최대 5명에게 각 1장씩 보낼 수 있다. 쿠폰을 선물 받은 회원은 쿠폰을 선물 받은 후 7일내 9,900원 이상 물품 구입 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뷰티 전문 쇼핑몰 스킨알엑스(www.skinrx.co.kr)에서는 친한 친구에게 선물로 줄 수 있도록 제품을 구입하면 동일한 제품을 하나 더 덤으로 주는 ‘1+1 기획전’( 사진)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기획전에선 스킨알엑스 베스트 셀러 상품인 ‘바토리스 로즈 스크럽 트리트먼트’(500g, 3만 8500원)을 비롯, 에센스, 파우더, 마스크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된다.

스킨알엑스 MD 백미선 팀장은 “ 입소문이 막강한 파워를 가지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친구의 한 마디’는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소”라며 “좋은 제품을 부담 없이 친구와 함께 나누어 쓸 수 있도록 본 기획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 통신업체, 고객의 친구가 최대의 VIP
 
발신과 수신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통신업체에서 고객의 친구는 ‘고객’에 버금가는 또하나의 중요한 고객이다.

KT는 31일까지 콜렉트 콜을 사용하면 가족· 애인· 친구 등에게 행운을 주는 증정하는 ‘추석맞이 사랑하는 부모님, 애인, 친지에게 전화하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1541 콜렉트콜’은 급한 전화를 해야 하는데 동전도 전화카드도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단 사용료가 수신자 요금 부담으로 청구된다.

 특히 군인 등 그 동안 KT 콜렉트콜을 자주 이용했던 고객들에게 이번 이벤트는 그 동안 잃었던 점수를 만회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1541' 서비스를 이용해 통화하면 수신자 전화번호를 추첨해 호텔이용권, 백화점 상품권, 월드패스 등 다양한 상품을 증정한다.

 '1541'의 사용방법은 1541을 누른 뒤(공중전화는 `긴급통화+#버튼+1541) 음성안내에 따라 상대방 전화번호와 `#'을 누르면 상대방 확인 후 수신자 요금 부담으로 통화 할 수 있다. 별도 이용요금은 없으며 통화료만 부과된다.

KTF는 일촌만큼 친한 친구와 통화할 때는 통화요금 50% 할인혜택을 주는 신규요금 '일촌요금제'를 선보였다.

'일촌 요금제'는 자주 쓰는 번호 2개를 지정하면 휴대폰은 물론 유선전화까지 통화요금 50%를, 추가 4개를 지정하면 20% 요금을 할인해준다.

 싸이월드의 '일촌'과 같이 가까운 친구끼리 통화할 때 요금부담을 덜 수 있다는 뜻에서 요금제 이름도 '일촌요금'을 지었다. 이 요금제는 월 기본료 1만5천500원에 통화료는 10초당 18원. 발신번호표시 서비스(CID)는 기본으로 제공된다.

 ■ 친구랑 공짜로 여행도 보내 줘…

친구와 가족단위의 여행이 많은 여행업계도 친구 마케팅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하나투어와 주한영국관광청은 오는 10월 31일까지 같이 여행가고 싶은 단짝을 추천하면 함께 여행을 보내주는 '친구야 공짜로 영국 가자'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영국관광청 홈페이지(www.visitbritain.co.kr)에 들어가 제시한 영국의 7대 도시 중 한 곳을 선정, 2가지 관심사(쇼핑, 박물관, 갤러리 등)를 선택한 뒤 같이 여행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추천하면 된다. 1등 당첨자와 친구 2명에게 호텔 이용권 및 영국 철도패스 이용권 등을 포함한 5박7일 영국 무료 여행권을 선물한다. 롯데호텔 딜럭스룸 숙박권(2명), 비아모노 여행용 트렁크 가방(2명), 레이밴 선글라스(5명) 등의 선물도 준비했다. 1등 당첨자는 A4 1장 이내의 간단한 여행체험소감 및 사진 제출이 요망된다. 주한영국관광청 (02)546-7764

 ■내 남(男)친, 여(女)친 까지 챙겨주는 이색보험

동성친구뿐만이 아니다. 고객님의 애인(愛人)까지 배려해주는 이색 보험도 있다.
 메리츠 화재의 ‘커플 보험’은 커플이 데이트 도중 다쳤을 때, 보상해 주는 서비스로 눈길을 끈다.

3만원대의 보험료를 내면 여행, 극장 관람, 레저 시설 이용 등 특정 여가활동 중 다쳤을 때 최대 1천 만원의 보상을 받는다.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여성에 한해 성형 치료비 100만원 등도 지급한다. 또 애인이 상해 또는 질병으로 입원해 만나기 어려울 경우 데이트 지연 위로금으로 매주 3만원을 받는다.

이 보험은 온라인으로만 가입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내 남(男)친, 여(女)친 에게 생길 수 있는 미연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 신세대 커플들로부터 반응이 뜨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