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닥사스, COPD 치료제로 국제 가이드라인 등재

조민경 기자 기자  2011.01.11 17:39:3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나이코메드코리아가 닥사스(Roflumilast)가 새로운 COPD(만성폐쇄성폐질환)치료제로 GOLD(Global initivative for chronic Obstructive Lung Disease) 가이드라인에 포함됐다고 11일 밝혔다.

‘COPD 진단, 치료 그리고 예방에 대한 국제 전략 기구’는 COPD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GOLD 가이드라인을 매년 개정·발표하고 있다. PDE4(phosphodiesterase 4) 억제제인 닥사스는 최근 새로운 계열의 치료제로 가이드라인에 효능이 명시됐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PDE4 억제제가 COPD 환자에 있어 염증과 그로 인한 임상적 영향을 감소시킨다. 또 이 약은 극심한 중증 COPD, 질환 악화 및 만성 기관지염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경구용 글루코코르티코스테로이드(Glucocorticosteroid)와 병용 투여시 질환 악화를 감소시킨다.

매년 전 세계 수 백만명의 사람들이 COPD로 사망하고 있다. 현재 유지요법이 있으나 만족스러운 치료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UK 리버풀 대학 호흡기 내과 Peter Calverley 교수는 “연구에 따르면 PDE4 억제제인 닥사스(Roflumilast)가 질환의 악화를 유의하게 감소시켰다”면서 “GOLD 가이드라인은 이 약의 효과를 강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COPD를 치료하는 의사들이 이러한 정보를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닥사스는 독일, 덴마크, 영국에서 시판 중이며 최근 유럽 연합과 캐나다에서 승인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