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시크릿가든 효과? 드라마 소비 트렌드까지 주도

김현경 기자 기자  2011.01.04 16:57:2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드라마 SBS<시크릿가든>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주도해나가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시크릿가든 시대’라 불리기도 할만큼 전국적이며 전세계적으로 인기 광풍을 맞고 있는 <시크릿가든>은, 그 인기에 힘입어 관련 상품들이 큰 관심을 받음과 동시에 매출에서도 꽤 괜찮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드라마 열풍으로 부가상품의 소비까지 이어지는 패턴은 한국 콘텐츠 소비 시장에서는 유례없이 새롭게 나타나는 패턴이다.

현재까지 출시된 <시크릿가든> 관련 상품으로는 캘린더(탁상달력, 벽걸이달력)· 소설· 만화(영상만화, 순정만화)· 미니홈피 디지털 아이템(스킨, 미니미, 플래시콘) 등으로 온-오프라인 상품 모두 다양한 편이다.

이들의 매출 또한 캘린더 2만부 예약판매, 소설은 초판 5천부 매진으로 재판 인쇄 돌입, 현빈 미니미는 미니홈피 아이템 판매 1위 등으로 순항 중이다.

이처럼 한창 방송 중인 드라마의 부가상품이 다양한 방식으로 차례로 개발되고 적극적인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 또한 한국 시장에서는 특이사례로 손꼽히는 일.

현재까지는 드라마 종영 후에, 드라마에 자주 노출되었던 특정상품이 소비되는 구조였다.

예를 들면, <파리의 연인> 핑크돼지저금통, <내 이름은 김삼순> 돼지인형, <미남이시네요> 돼지토끼인형,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고기인형 등이 그 사례며, 이런 히트상품도 흔치않게 탄생됐다.

물론 <시크릿가든>에서도 현빈이 입고 나온 이태리 장인이 한땀한땀 공들여 만들었다는 ‘파랑색 반짝이 트레이닝복’이나 하지원이 신는 ‘운동화’ 등 드라마에 자주 노출된 상품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지만, 탁상달력이나 미니미 등 부가상품 판매는 방송 노출 빈도와 상관없이 드라마 콘텐츠 파워가 관련상품 소비로 바로 직결돼 관계자들을 놀라게 한 것.

SBS콘텐츠허브 관계자는 “<시크릿가든>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제작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새로운 콘텐츠 소비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현재 <시크릿가든>이 종영되지 않은 시점에서 2차 저작물들에 대해 해외에서도 지속적인 문의가 쇄도해, 그 인기를 실감케 한다. 실제로 부가상품의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히는 <겨울연가>도 일본에서 조단위를 넘는 어마어마한 경제가치를 발생시켰지만, 당시 국내에는 2차 저작물 관련 시장형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그 결과가 미미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