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중기청 '수출지원 꼼꼼한 가이드' 책자 발간

중소기업 수출 개척 알기 쉽게 기술

김성태 기자 기자  2011.01.04 10:29:1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은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가장 궁금해 하고 관심있는 내용들을 알기 쉽게 풀어 쓴 ‘궁금한 수출지원 꼼꼼한 가이드’ 책자를 발간해 이들 기업에게 무료 배포한다.

책자 내용에는 수출을 처음 시도하는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바이어 인콰이어리 대응, 수출계약서 작성 등 기초 무역실무 지원제도부터 수출유망기업들이 수출확대 및 시장개척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해외 현지지원제도, 관세제도, 금융·보험제도 등 수출과 관련된 정부.유관기관의 다양한 지원제도를 총망라해 FAQ방식으로 수록하여 무역절차의 전반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자는 수출 일반상식, 업종-분야별지원, 수출컨설팅-수출인력, 해외지사-물류, 해외전시회-바이어 발굴, 현지시장정보, 인터넷무역, 무역자금, 수출보험 및 수출보증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질의 및 응답 식으로 쉽게 풀어서 구성됐다.

특히 중소기업의 새로운 수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온라인 수출의 중요성과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인터넷을 통한 무역방법, 중국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바바차이나 입점방법 등에 대하여도 안내했다.

김영태 해외시장과장은 “이번에 발간되는 책자가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유용하게 활용되어 중소기업 수출성공의 동반자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청은 이 책자를 지방청 및 수출유관기관 등을 통하여 초보 수출기업 및 수출유망중소기업 등에 배포할 계획이며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exportcenter.go.kr)에 온라인으로 게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