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전남도 “용산역~인천공항 연결철도 조기 완공을”

김선덕 기자 기자  2011.01.01 18:08:0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전남도가 서울 용산역~인천국제공항 연결철도 완공계획을 앞당겨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1일 전남도에 따르면 서울역에서 공덕역을 경유해 인천국제공항으로 연결되는 공항철도가 지난달 29일 개통됨에 따라 경부선 이용객들의 인천공항 접근성이 편리해졌다.

반면에 2012년 말 연결 예정에 있는 호남선 이용자들은 경부선 이용자들에 비해 2년여 가까이 상대적 소외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현재 건설중인 신경의선(용산역~공덕역~도라산역)중 용산역~공덕역 구간을 우선적으로 조기 완공해줄 것을 국토해양부에 건의했다.

이 경우 늦어도 올해 말부터는 호남선 이용객이 용산역에서 곧바로 공덕역을 거쳐 인천공항으로 직행하는 열차를 이용할 수 있어 현재 용산역에서 서울역으로 다시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로 2번이나 환승해야 하는 불편을 덜 수 있게 된다.

전남도는 이렇게 되면 전남지역 뿐만 아니라 광주, 전북, 충청 등 호남선 이용지역 주민 및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한결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F1국제자동차경주대회, 여수EXPO,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등 국제행사 성공개최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승현 전남도 건설방재국장은 “호남고속철도의 이용 편의성 향상을 통한 지역발전 기반 마련을 위해 광주∼목포구간 노선의 무안공항을 경유와 용산역과 인천공항을 직결하는 환승철도의 조기 개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