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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N "韓, 문화로 아시아 휩쓰는 한류우드"

'고작 인구5000만짜리 韓=동양의 할리우드로' 우뚝…집중조명

임혜현 기자 기자  2011.01.01 11: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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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한류(韓流)로 통칭되는 한국 대중문화가 아시아를 휩쓸면서 한국이 '동양의 할리우드'로 올라섰다고 미국 CNN이 보도했다. 아울러 이 매체는 한류와 할리우드를 유머러스하게 조어하여 '한류우드'라는 명칭을 언급하는 등, 큰 관심을 갖고 이 현상을 집중 보도했다.

CNN은 구랍 31일(현지시간), '한류 대중문화 아시아 휩쓴다'라는 제목의 인터넷판 기사를 내고 한류를 소개했다.

CNN은 "인구 5000만의 나라가, 일본에서 인도네시아까지 수백만의 사람들이 원하는 엔터테인먼트를 생산하고 있는 '동양의 할리우드'가 됐다(Over the past decade, South Korea, with a population of around 50 million, has become the Hollywood of the East, churning out entertainment that is coveted by millions of fans stretching from Japan to Indonesia.)"고 한류 현상을 설명했다.

CNN은 일례로 지난해 5월말 중국 상하이엑스포에서 열린 한국 팝가수그룹 슈퍼주니어의 공연에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한 현지 팬들이 대거 몰린 일과 현지 경찰이 인파 질서 유지를 위해 긴장한 상황도 언급하는 등 한류의 높은 해외 인기 현상을 흥미롭게 주시했다.

   
CNN은 일본부터 인도네시아에 이르기까지 문화콘텐츠를 수출하며 뻗어나가고 있는 일명 '한류'현상에 대해 주목,원인을 분석하는 기사를 냈다. 사진은 일본현지활동으로 높은 인기를 얻은 바 있는 소녀시대(타이틀곡 'Genie' TV 프로그램 장면).
CNN은 대중음악을 비롯해 TV 드라마와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가 아시아 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 기사에서는 한류우드라는 명칭도 언급했다(Some are now even referring to the trend as 'hallyu-wood'.). 이는 미국 문화 같이 국경을 초월한 인기를 갖고 있는 특성을 갖고 있지만 이에 못지 않게, 미국이나 일본 타국 문화의 아류라고만 하기엔 어려운 독자적인 성격과 힘을 갖고 있다는 점도 암시하려는 표현 선택으로 풀이된다.

CNN은 이같은 인기 배경에는 콘텐츠의 질이 높으면서도 미국 등 서구에서 제작한 콘텐츠보다 가격이 싸다는 점, 더불어 유교에 기반을 둔 문화적 동질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 등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