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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철도 개통…서울역~인천공항 43분 시대 개막

최서준 기자 기자  2010.12.29 09:3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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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서울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0.4km의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 사업이 완공됨에 따라 국토부는 지난 28일 개통식을 갖고, 29일부터 서울역~인천국제공항역 전구간 운행과 함께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서비스를 개시했다.

서울역에서는 29일 오전 5시 20분에 도심공항터미널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어서 5시 30분에 첫차가 출발했으며, 인천국제공항역에서는 5시 20분에 첫차가 출발했다.

이제는 출국할 때 짐은 서울역에서 보내고 몸만 간편하게 공항으로 갈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철도는 총사업비 4조 2184억원이 투입된 국내 최대 민자 SOC사업으로, 2001년 첫 삽을 뜬지 10년 만에 전 구간을 개통하며 서울역~인천국제공항 43분 시대를 열게 됐다.

이번에 개통하는 서울역~김포공항 구간(20.4km)은 총사업비 2조 4811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2004년 1월 1일 공사에 착수한지 7년만에 개통하게 됐으며,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홍대입구역, 공덕역(2011년말 개통), 서울역 등 4개역과 도심공항터미널이 운영된다.

한편, 김포공항~인천공항 구간(37.6km)은 2007년 3월 23일 먼저 개통하여 인천국제공항역, 공항화물청사역, 운서역, 검암역, 계양역, 김포공항역 등 총 6개역이 운영중이다.

공항철도 전구간이 개통됨에 따라 영종도 등 인천서북부 지역이 서울 도심까지 40~50분대로 단축되어 서울 출퇴근권에 편입되며, 인천공항 접근성이 불편했던 서울 강서·강북권의 인천공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좁게는 인천 3개구, 서울 7개구 주민 320만명이 직접 영향권에, 넓게는 서울 양천구와 영등포구, 경기 고양시 등 180만명이 간접 영향권에 포함되는 등 총 500만명의 수도권 주민이 공항철도를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다.

2단계 구간 신설역이 모두 환승역인 것을 비롯하여 총 10개역중 6개역이 수도권 지하철과 환승되고, 서울역에서는 KTX 등 철도망을 통해 전국과 연결되어 지방에서도 열차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가는 시대를 맞게 됐다.

또한, 공항철도 운행횟수도 1일 214회 → 422회(왕복)로 늘어나, 모든 역에 정차하는 일반열차는 6분 간격(검암~인천국제공항 구간은 12분 간격), 서울역~인천국제공항을 무정차 운행하는 직통열차는 3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운임도 이번 개통을 계기로 대폭 인하된다.

서울역~검암 구간의 일반열차에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요금이 적용되어 서울역~인천국제공항 5,300원→3,700원, 서울역~김포공항 1,900원→1,200원 등으로 운임이 크게 낮아져, 공항철도를 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전구간 개통과 함께 서비스에 들어가는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은 탑승수속과 수하물탁송이 가능해, 무거운 짐을 공항까지 가져갈 필요없이 서울역에서 부치고 홀가분하게 떠나면 된다.

도심공항터미널에는 이용객들이 오전에 미리 짐을 맡기고 업무 및 도심관광 등을 즐긴 뒤 오후에 공항으로 떠날 수 있도록 모닝체크인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마련된다.

국토부는 도심공항터미널의 편리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직통열차 승객에게만 제공되는 수하물탁송 서비스를 내년 3월 31까지 일반열차 승객에게도 무료로 제공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