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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고속 노조, 18일부터 이틀간 시한부 파업

사측, ‘법과 원칙 따라 대응’ 방침...금호고속 64년 무분규 역사 깨지나

박진수 기자 기자  2010.12.17 17:5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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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 경제] 민주노총 운수산업노동조합 버스본부 금호고속지회(이하 금호고속지회)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시한부 총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로써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피해와 불편이 예상된 가운데 지난 1946년 설립된 금호고속의 `무분규 64년’ 역사가 마침표를 찍게 될 위기에 놓였다.

반면, 금호고속 사측은 “파업에 따른 피해나 손실을 노조에 법과 원칙에 따라 민.형사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으로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노사의 마찰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고속지회는 기자회견에서 “18일부터 20일 오전 10시까지 1차 시한부 총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들은 “파업에 앞서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시·도민과 승객들에게 본의 아니게 피해를 끼치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지난 7월 금호고속지회를 설립하고 수차례 교섭을 요청했지만 사측은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고 해고와 징계 등 온갖 탄압을 일삼아 이에 대항하기 위해 총파업을 결정하게 됐다”고 파업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사측의 `당위성 없는 불법파업’이란 입장에 대해 “이 번 파업은 조정신청과 찬반투표를 거친 합법적 쟁의행위이다.”며 “전북지역의 비슷한 사례와 과거 대법원의 판례만을 보더라도 이번 투쟁은 결코 불법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금호고속지회는 이번 파업을 통해 △승객과 운전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장시간 운행금지 △법원 판결에 걸맞은 노조 인정 및 단체교섭 △자유로운 노조활동 보장 △근로기준법에 따른 임금체계 개편 △편파적인 배차 금지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조합원들은 17일 오후 총파업 전야제를 가진 데 이어 18일 오후2시 전국 운수노조 조합원과 진보연대 등 사회단체회원 1000여 명이 연대하는 `총파업 출정식’을 갖는다.

19일에는 금호고속지회 자체 집회와 대시민 선전전을 진행하며 20일 오전10시에 현장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금호고속지회는 “이 번 파업은 노조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회사 측에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며 “하지만 사측이 노조를 인정하고 단체교섭에 임한다면 당장이라도 모든 파업 계획을 중단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사측은 파업에 따른 모든 피해나 손실에 대해서는 노조에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다는 입장이다.

금호고속 측은 “현재 이용고객의 안전 확보 차원에서 이미 30대 분의 운행을 감축한 상태이며 파업에 돌입할 경우 광주~목포 1회, 광주~해남 1회 등 도내 14개 노선에 대해 추가로 감회할 계획이다.

또 이용고객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파업 진행 과정을 지켜보며 필요하다면 대체 운행을 검토하는 등 탄력적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한편, 민주노동당 광주시당은 17일 성명서를 통해 "금호고속이 노동자들을 거리로 내몰지 말고, 지금이라도 법원 판결대로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단체교섭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광주시당은 "노동자들의 정당한 권리를 폭력으로 가로막고 대화와 협상을 외면하는 금호고속의 태도는 '아름다운 기업'이 아닌 '추악한 기업'의 모습일 뿐이며, 오랫동안 금호고속을 사랑해준 호남민에 대한 배신이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당은 "광주시민의 '발'인 금호고속이 운행을 멈추고 결과적으로 광주시민들이 불편을 겪게 돼 매우 안타깝다"고 전제한 후 "금호고속 노사관계가 파국을 맞고 노조가 파업을 벌이는 책임은 전적으로 대화를 거부한 회사 측에 있다"며 "회사 측은 지난 10월 법원의 '교섭응낙가처분' 결정을 무시하고 금호고속지회가 지난 5개월 동안 15차례 이상 단체교섭을 요구했음에도 복수노조 운운하며 교섭을 거부해 왔다"고 설명했다.

광주시당은 "금호고속 노동자들의 파업은 '시민의 안전한 발'이 되기 위한 고뇌 어린 선택임을 광주시민들께서 깊이 헤아려주길 바란다."며 "버스노동자들의 장시간 운행과 편파적인 배차 등은 승객과 운전원의 생명을 위협하고 결국 서비스 하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