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롯데주류(대표 김영규)는 30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국무역협회(회장 사공일) 주관으로 개최된 제 47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5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롯데주류는 2009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전 세계 40여 개국에 일본용 제품인 ‘경월그린’을 비롯해 ‘처음처럼’, ‘청하’, ‘인삼주’ 등 5600만달러 규모의 우리 술을 수출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가별로는 일본 4800만달러, 미국 264만달러, 중국 123만달러를 기록했고 특히 주요 수출국인 일본에 1억병 이상(360㎖ 환산기준)의 소주를 수출해 일본인 1명이 1병 정도의 롯데소주를 마신 결과다.
롯데주류 김영규 대표는 “우리 술을 널리 알리기 위해 일본, 미국 등에서 전개한 현지화 노력 덕분에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현지인 시장에 본격 진입해 우리 술의 세계화에 앞장서는 수출역군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 세계 40여 개 국에 주류제품을 수출 중인 롯데주류는 2009년 1년간 6300만달러(793억, 2009년 평균환율 1276원 기준)의 수출실적을 거뒀고, 원화기준으로는 처음으로 700억원을 돌파하며 수출효자 기업으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