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유통산업에서 능동적인 소비자가 등장하게 된 것은 인터넷의 확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많은 정보와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근하여 쉽게 알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고 커뮤니티를 통한 활동이 왕성해 지면서 소비자 파워가 빠르게 형성된 것이다.
기업들도 이러한 산업 내 흐름을 느끼고 있으며 활용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입소문 마케팅이다.
입소문 마케팅은 버즈(buzz)마케팅이나 바이럴(viral)마케팅이라고 하며 최근 워드오브마우스(word of mouth)마케팅이란 용어로 표현되고 있다.
입소문 마케팅이 국내에서 확대되고 마케팅의 한 분야로 사용된 지는 불과 몇 년 안 되지만 입소문의 효과는 매우 강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입소문 마케팅의 기본은 “소비자들의 경험”에서 비롯되며 이것이 “신뢰”로 이어졌을 때 입소문 마케팅은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한다.
입소문 마케팅의 형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고객체험과 고객모니터제 운영이다.
고객 체험은 신제품 출시 또는 기업에서 필요시 소비자 직접 체험을 통해 반응을 분석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고객 모니터 제도는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간접적인 참여를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입소문 마케팅에서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커뮤니티의 활동조직으로 서포터즈 또는
소비자모임 등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입소문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들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회사 또한 회원들이 제품을 먼저 사용해 보고 주위사람에게 알리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입소문 마케팅의 장점은 비용 대비하여 효과가 높고 타겟마케팅이 가눙함에 따라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채널이 다양화 되고 고객니즈가 세분화 되고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입소문 마케팅은 소비자와 만날 수 있고 소비자를 충성고객으로 이끌 수 있는 접점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허 철 무 원장
- 현) MD아카데미 원장
- 현) 충남 RIS 구축사업 마케팅 위원
- 현) GWC 대표이사
-
현) 중앙대 산업경영대학원 유통산업 석사과정 중
- 현) 롯데백화점 & 롯데마트, 삼성전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다수
출강
- 현) 국제디지털대, 건양대, 중부대 등 출강
- 농수산쇼핑 상품기획총괄팀장
- 39쇼핑(CJ홈쇼핑) 전자가구사업부
팀장
- 39쇼핑(CJ홈쇼핑) 가구생활 파트장
- 롯데26기 공채입사/상품개발부 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