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안녕하세요, 고객님. 여기는 KT인데요. 이번에 KT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무료로 드립니다. 주소와 연락처를 가르쳐주시면 발송해드리겠습니다.”
김우철(20대, 가명)씨는 전화를 받자마자 어안이 벙벙했다. 뜬금없이 주소와 연락처를 알려주면 스마트폰을 무료로 보내준다니…. 김씨는 지금껏 KT본사 직원이라 칭한 텔레마케터로부터 스마트폰 무료 지급 행사를 한다는 전화를 여러번 받았다. 하지만, 이번처럼 이렇게 막무가내로 스마트폰을 보내준다는 전화는 처음이었다. 예의 없이 마구 밀어붙인 이 상담원의 목소리 때문에 하루 온종일 심기가 불편했다고 한다.
상담원은 김씨에게 “휴대폰을 받아 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KT서비스 기사가 수거해갈 거니까 걱정하지 말라”고 설득했고, 또 “갤럭시S와 아이폰을 능가하는 노키아 스마트폰도 줄 수 있다”고까지 했다. 김씨는 많은 텔레마케팅을 당해(?) 봤지만 “이번만큼 황당한 경우는 처음”이라고 기자에게 털어놓았다.
최근 KT 이름을 내건 텔레마케터들이 부쩍 늘었다. 스마트폰을 무료로 주는 조건으로 가입자를 모집하던 이들의 영업 행태가 문제로 부각됐다. 여론이 따갑게 일자 KT가 사태 파악에 나섰고, 지난 10월 “불법스팸 및 무작위 음성 텔레마케팅업체들에게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엔 ‘자사와 상관없다’는 뜻이 담겨있었다.
KT 관계자는 “KT를 사칭해서 텔레마케팅하는 업체에 대해 형사고발하는 등 법적조치를 취하는 한편, 이 업체들이 대리점과 연계해서 하는 경우에는 해당 대리점의 영업정지나 수수료 차감 같은 제재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들 유령 텔레마케터들이 KT고객 유치 및 유지를 위한 영업에 나서고 있어 이들의 텔레마케팅과 KT가 전혀 관련이 없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기자의 이런 의문에 대해 KT 측은 “예전부터 KT를 사칭하는 텔레마케팅업체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치를 취했다”고 말한다.
우리 속담에 "열 순경이 도둑 하나 못 막는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도둑의 수법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텔레마케터의 사기술도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사기수법을 원천봉쇄하는 것은 힘들다고 본다.
이제부터라도 철저한 관리에 나서 텔레마케터들에게도 KT의 투명경영이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