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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괴자금에 뿔난 현대證노조,‘현대건설 매각 원점화’시킬까?

현대건설 매각 원점화 공세 본격화,소액주주 연계 자금조달 방해 가능성

임혜현 기자 기자  2010.11.19 17:3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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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의 현대건설 인수 비원이 결국 물거품으로 사라지려나?

현대그룹의 승리로 굳어지는 모양새이던 현대건설 인수전이 다시 짙은 안개에 휩싸일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그룹은 현 회장이 고 정주영 그룹 창업주와 고 정몽헌 회장 묘소에 참배하는 등 숙원을 해결한 데 안도하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상황은 불과 한 주를 넘기지 못했다. 현대그룹 인수자금의 투명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일각에서는 이 경우 상황을 원점으로 돌릴 수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마저 쓰고 있다. 다름 아닌 현대증권 노조가 투기자금 유입 가능성을 언급하고 나서 파장이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현대증권 노조 주장 얼마나 설득력 있나?

19일 현대건설 채권단과 업계 전언 등을 종합하면, 채권단은 이번 현대건설 인수 경쟁에서 현대그룹이 써낸 약 5조5100억 원의 인수자금 제안에 최종적으로 현대그룹으로 낙점을 했다는 것인데, 이 자금 중 프랑스 나티시스 은행 예치금은 1조2000억 원 선에 달한다. 그런데 이 자금의 출처가 불분명하다면, 인수자금 조달 내역 재검토에 들어갈 필요가 있느냐는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이를 현대상선 더 나아가 현대그룹의 자체 자금으로 보자면, 현대상선의 자본금이나 매출 규모 등 크기에 비해서는 너무 많은 자금이 일개 현지법인 손에 유보돼 있었다는 공식이 나오기 때문에 아무래도 무리가 따른다. 더욱이, 현대그룹의 주력계열사인 현대상선은 실적 악화 때문에 채권단과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 대상 논란까지 불거진 바 있어 이런 자금을 여태 유보시켜 놨다고 구성해도 논리적으로 문제가 있다. 호사가들의 주장대로 선대 회장 시대의 비자금 등으로 보자고 해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

그 다음 프랑스 나티시스 은행의 전략적 투자 가능성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자금 동원을 위한 담보 설정 등의 조짐이 없어 이렇게 보기도 어렵다는 반론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향후 현대건설 인수 이후 자회사 매각 등을 염두에 두고 투기자본에 빚을 내 끌어들인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셈이다. 현대그룹 노조의 19일 공식성명 역시 이 같은 의구심에 뿌리를 둔 것으로 보인다. 멀게는 독일 M+W그룹 컨소시엄 구성 추진 당시의 논란에도 잇닿아 있다. 현대그룹이 과연 투기자본과 손잡겠다는 논란만큼은 배제하고 일을 꾸리겠다는 확신이 널리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일부에서는 이 자금이 자금투자가 아닌 차입일 경우라고 해도, 채권단이 법적으로 이를 검토할 필요까지는 없었던 게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다. 당초 채권단이 막판에 프랑스 나티시스 은행 계좌에 (성격 규명 없이) 입금된 액수만 확인한 데에는 어쨌든 적어낸 인수가액 액수를 초과하는 자금을 동원할 여력을 충분히 보였기 때문이 아니겠냐는 지적도 같이 등장하고 있다.
   
<사진=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우선매수협상자로 선정된 직후부터 다시금 프랑스 자금 성격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이런 해석은 당초 현대그룹과 현대차그룹 등 현대가 내부의 경쟁으로 이번 문제가 치달은 상황 자체가 일단 국민여론을 거스르고 시작했다는 점을 도외시한 지적으로 보인다.

현대건설 부실화를 초래한 원죄를 물었어야 하는데 여기에 한층 더해 투기자본 유입 여부를 가리지 않고 뭉뚱그려 자금 여력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하는 게 옳으냐는 지적이다.

일례로, 은행연합회는 2005년 6월 워크아웃 기업을 매각하는 경우 투기자본에 넘어가지 않도록 제한을 가하는 가이드라인 안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 같은 현대그룹 문제는 이 같은 논의에서 한참 후퇴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실질적으로도 봐도 문제가 남는다. 현대그룹의 주장처럼 ‘계약서에 서명한 뒤 공개하겠다. 채권단이나 매각주간사가 아니면 이의를 달지 말라’는 이야기는, 일단 액수를 적어 제시한 다음 이 중 상당한 자금의 부족이 드러나도 인수전 결과에는 아무런 패널 티가 없어도 된다는 논리에 불과하다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그룹이 상대적으로 믿을만한 은행을 전략적 투자자로 끌어들인 게 아니라, 인수 이후 상당한 출혈이 예상되는 대형 투기자본에 대규모 자금을 차입을 했다면, 인수조건을 억지로 맞췄다는 얘기가 돼 논의를 원점으로 돌려야 한다는 사회 공론 형성에는 어느 정도 설득력이 없을 수 없다.

◆계열사 쥐어짜기에 반발 현대증권 노조, 소액주주와 연계하면 폭발력 상승

현대증권 노동조합은 지난달 29일 저녁 여의도에서 500여명의 조합원이 참여한 가운데 현대건설 인수 반대 집회를 열었으며 이번 19일 성명서 발표로 포문을 다시 열었다. 이 성명서 발표에 현대증권이 아닌 현대그룹 명의의 반박이 곧이어 발표되면서, 문제는 현대그룹 전체에 돌을 던지러 나선 현대증권 노조라는 골리앗 대 다윗의 싸움이 된 것으로 일견 보인다.

실제로 현대증권 금년도 관리직 성과급은 기본급의 50%로 지난해보다 50% 줄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쟁업체들인 대형 증권사들의 경우 많게는 200% 이상 나올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이번 현대건설 인수전에서 ‘자금 쥐어짜기’를 당하고 있는 현대증권 직원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 클 수밖에 없고 결국 문제가 이같이 불거졌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현대그룹이 직접 나서서 현대건설을 누른다고 해서 문제가 간단해지는 것은 아니다.

현대증권 노조 움직임에 언론과 시장이 긴장하는 이유는 그룹 계열사 가운데 현대증권의 자금 사정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지난해 현대상선과 현대엘리베이터가 각각 8012억 원과 2091억 원의 적자를 낼 때, 현대증권은 1788억 원의 흑자를 내는 기염을 토했다. 사내에 쌓아둔 이익잉여금도 현대증권이 가장 많다.

업계는 현대증권이 현대건설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3000억 원가량의 회사채를 발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복잡한 계산은 여기서 시작된다. 5조5000억 원대 매매대금 중에서 이미 1조 원가량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된 상황이다. 그런데 여기서 3000억 원 선의 자금 동원에 사실상 문제가 생긴다고 가정해 보자.

이렇게 되면 현대그룹이 인수의향서 제출 당시 보여준 충분한 자금 동원 여력이라는 그림은 기본 축에서부터 균열이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노조는 회사가 무리하게 현대건설 인수자금 마련을 강행할 경우, 우리사주조합 지분 0.57%를 활용해 외부의 소액주주들과도 연대하는 활동을 전개할 가능성이 있다.

현대그룹은 이미 계열사 총동원령을 내린 상태라 현대증권 노조의 이 같은 반발을 버티기에는 힘이 모자란다. 현대상선이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어 4000억 원의 유상증자를 결의했고, 자사주 신탁 해지를 통해 현금 3778억 원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부산신항만 주식 2000억 원어치를 자산유동화 방식으로 매각하기로 했다. 현대엘리베이터도 11월 1000억 원의 회사채를 발행할 계획 등 연쇄적으로 움직이는 자금 집행 도에서 현대증권 노조의 반발은 다른 계열사들의 자금 동원 협력 구상에서 이탈 내지 태업 가능성을 높인다. 

이에 따라 현대그룹과 채권단이 일단 이번 문제에 대해 덮고 가려는 양상을 일부 보인다 해도, 여론 악화에 등을 떠밀린 당국과 주간매각사의 자금 관련 분석까지 면하기는 어렵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과거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HSBC에 매각하려던 협상안이 최종 문턱까지 갔지만 국민정서상 외국계에 다시 매각할 수 없다는 논리에 힘이 실려 금융당국이 이를 견제, 무산시켰던 전례도 자금 성격 규명 필요성에 한층 힘을 싣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증권 노조의 일부 자금 성격 불분명 문제 제기는 현정은 호의 현대건설 인수에 지속적인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