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CJ그룹 내 E&M(엔터테인먼트&미디어)사업 부문 6개 계열사가 통합, 종합 콘텐츠 전문회사로 거듭난다.
16일 그룹에 따르면 이번 종합 콘텐츠 전문회사는 ‘CJ E&M(가칭)’으로 CJ엔터테인먼트와 CJ미디어, 온미디어, 엠넷미디어, CJ인터넷, 오미디어홀딩스 등 그룹 내 6개 계열사가 포함돼 있다.
또, 통합 회사는 오미디어홀딩스가 각 계열사를 흡수합병하는 형식을 취하며, 합병 비율에 따라 온미디어 주주는 주식 1주당 오미디어홀딩스 주식 0.1212693주, CJ인터넷은 0.4767753주, 엠넷미디어 0.0977702주, CJ미디어는 0.9471698주, CJ엔터테인먼트는 1.1731389주를 받게 된다.
그룹은 이번 통합을 두고 그룹이 목표로 하고 있는 콘텐츠 사업의 글로벌화와 계열사 간 시너지극 극대화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통합회사는 방송, 영화, 게임,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주요 사업을 모두 영위하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룹홍보실 신동휘 부사장은 “‘타임워너’ 같은 해외 글로벌 미디어그룹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통합으로 향후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가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효율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CJ그룹은 기존 계열사별 소규모 해외진출에서 벗어나 통합 브랜드를 기반으로 대규모 공동 진출 형식을 취할 예정이다.
그룹은 6개 계열사가 합병하면 자산규모 1조7000억원, 매출액 1조30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E&M 사업간 시너지도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게다가 채널 간 콘텐츠 공유, 대형 저작권의 패키지 활용 등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전략이 용이해지고 E&M 사업 간 시너지 마케팅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합되는 CJ E&M은 오는 12월 30일 해당 계열사의 주주총회를 거쳐 2011년 1월 19일까지 주식매수청구 기간을 갖게 되며, 피합병회사는 2011년 2월25일부터 3월21일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되며 예상되는 합병 기일은 3월 1일이다. 구체적인 사업전략 및 계획을 내달 통합 IR 등을 통해 밝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