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극복하자, 추석 증후군!”

집에서 손쉬운 관리법으로 퇴치

김소연 기자 기자  2006.10.02 11:25:2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추석명절의 긴 연휴로 인해 늘어지고 저하된 피부 및 신체 컨디션을 가정에서 손쉽게 원상복귀 시킬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피로로 거칠어 진 피부] - “모공관리 및 홈 스파”

   
명절 기간동안 갑작스레 변한 스케줄 때문에 평소의 생체리듬이 깨져 전반적인 신체 기능과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다. 이럴 때는 아로마테라피, 스파 등으로 신체를 이완시키면 좋다.

1) 아로마테라피
폼 클렌저로 깨끗하게 세안한 후, 세수 대야에 뜨거운 물을 담고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5∼6방울 정도 떨어뜨린 후 증기를 얼굴에 쏘인다. 10-15분 가량 지난 후, 수렴 화장수를 발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며 기초 피부 관리를 해주면 된다.

2) 홈 스파
가볍게 샤워 후, 스크럽제를 스폰지에 묻혀 각질을 제거한다. 거품목욕을 원한다면 가루나 젤 등을 수도꼭지 바로 밑에 놓고 물을 세게 틀어놓으면 한결 풍부한 거품을 만들 수 있다.

물의 온도는 37~39℃가 적당하고, 입욕 시에는 긴장을 풀고 숨을 깊게 들이마시는데 이 때 들숨보다 날숨의 시간을 2배 길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5분 정도 후, 바디 오일로 마사지를 한 후, 오일이 몸에 스며들면 바디로션, 바디오일과 같은 보습제를 바른다.

▶ 관련 제품들

 해피바스 ‘스파 고보습 바디클렌저’: 보습 효과가 뛰어난 골드스파 에센스가 함유되어 건조한 피부에 좋은 보디클렌저. 촉촉함이 피부와 마음을 편안하게 가꿔준다. 8천원 대

해피바스 ‘스파 바디클렌저&바블바스’: 온천수 성분인 블루스파 에센스가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바스겸용 바디클렌저로, 지친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8천원 대

해피바스 ‘바디리페어24 로션’: 24시간 지속되는 보습효과로 생기 있고 건강한 피부결로 가꾸어 주는 바디로션. 1만 2천원 대

해피바스 ‘바디리페어24 에센스’: 농축된 보습성분과 비타민이 피부각질을 정돈하고 보습력을 높여주는 바디 에센스. 1만 2천원 대

[푸석거리고 트러블 생긴 피부] - “마사지와 팩으로 관리”

명절 기간 중 누적된 피로는 피부에 바로 나타나 얼굴이 푸석해 보이기 쉽고, 기름기 많은 명절 음식 섭취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한다.

푸석거리고 지친 피부는 마사지와 팩으로 관리해서 피부 순환을 돕고, 트러블을 진정시켜줄 수 있는 수딩팩이나 스팟 케어 제품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또한, 단백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섭취하거나 글루코사민과 같은 건강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관련 제품들

마몽드 플라워 비타민 마사지:유분감과 번들거림이 적어 산뜻함을 주는 워시오프타입의 비타민 마사지 팩.

라네즈 스타퓨어 트리트먼트 마스크: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맑게 가꾸어 주는 고농축 시트 마스크.

이니스프리 안티트러블 스팟 에센스: 타임, 카모마일이 살리실산과 함께 피부 트러블을 간편하게 관리하고 케어해 주는 트러블 집중케어 제품.

비비프로그램 멀티비타민: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부족하기 쉬운 10가지 비타민이 함유된 자몽 맛 추어블 멀티비타민.

[피부 관리]--“명절 후 남은 재료로 예뻐지기”

명절을 지내고 남은 과일이나 야채들로 피부를 가꿔보는 것도 방법. 단, 천연팩은 사용 전에 패치 테스트를 통해 트러블 여부를 확인한 다음 사용해야 한다.

오렌지팩 : 오렌지에 들어있는 과일산(흔히 말하는 AHA성분)이 피부를 맑고 윤기 있게 해준다. 칙칙한 피부색을 환하게 해주는 데 효과적이다.

오이팩 : 우리가 쉽게 먹는 오이에는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불소 등 그 하나만으로도 뛰어난 미용 효과를 갖고 있는 천연 재료이다. 오이에 함유된 수분은 보습 효과가 탁월하며, 피부를 희게 하는 미백 효과도 있다.

홍차팩 : 우리가 쉽게 마시는 홍차에는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불소 등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 있으며,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

청주 세안 : 청주는 얼굴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순환을 촉진한다.

쌀뜨물 세안 : 쌀뜨물엔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 외에도 미백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A, B1, B2, E, 전해질 등의 영양분이 일부 포함되어 있어 보습 및 진정 작용과 피부 미백 기능이 있어, 피부가 촉촉해지고 환해지는 데 도움을 준다.

[온 몸이 뻐근할 땐 ]- “간단한 지압과 스트레칭 해주기”

명절 후에는 과도한 집안일로 평소 쓰지 않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어 결림이나 근육통으로 나타나기 쉽다. 이럴 때엔 간단하게 지압과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게 좋다.

<부위별 지압법>

1) 어깨 결림

(1) 백회혈(머리의 맨 꼭대기 중앙)을 손톱으로 몇 차례 지긋이 눌러주고 나서 양쪽 견정혈(목과 어깨의 중간점)을 손가락으로 눌러주면 뻐근하던 어깨도 풀리고 머리도 시원해진다.

(2) 풍지혈(목 뒤 근육 양쪽의 움푹 들어간 곳)을 손으로 쥐고 마사지하듯이 주물러주면 정신적으로 긴장되었거나 피곤하여 머리가 아플 때, 뒷목이 뻐근할 때도 효과적이다.

(3) 어깨 결림은 추운 곳에 있을 때 더 심해지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고 특히 어깨 부분을 온 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더운 물에 수건을 적셔서 30분 정도 찜질해준다.

2) 허리 통증

(1) 허리가 아플 때는 남편(부인)에게 도움을 청하자. 아픈 사람은 일단 바닥에 엎드리고 지압을 해주는 사람은 한 손으로 아픈 사람의 엉치뼈를 살짝 누르고 다른 한 손은 손바닥을 편 상태에서 허리부위의 척추 뼈(약간 볼록 튀어 나온 곳)를 가볍게 눌러 주면서 한마디씩 머리 방향으로 밀어 준다.

(2) (1)과 같은 방법으로 머리 방향으로 조금씩 전진해 가다가 목 아래의 제일 높은 뼈가 볼록 나온 곳에서 멈춘다. 이 동작을 3~4 차례 반복 시행을 하면 허리 통증을 완화 시킬 수 있다.
 
(3) 또한 허리가 아플 때는 따뜻한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허리 부분에 대한 지압은 식후 30분 이상 지난 다음에 실시하고, 가능하면 배변을 한 뒤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리띠나 벨트 등을 풀고 마음이 편한 상태에서 실시한다.

< 부위별 스트레칭법> (각각 동작에 대해 10초 이상씩 2-3회 반복)

1) 손

(1)팔을 앞으로 모으고 곱게 펴서 위 아래로 굽혔다 편다.
(2)손목을 바깥쪽 안쪽으로 차례로 돌려준다.
(3)주먹을 쥐었다가 재빨리 손가락을 힘주어 펼친다.

2) 어깨

(1)어깨를 움츠린 다음 서서히 긴장을 풀어준다
(2)어깨를 앞뒤로 돌려준 후 부드럽게 어깨를 흔들어 준다.
(3)가슴을 펴면서 어깨를 약간 들어올린 후 손가락을 머리 위에서 깍지 낀 채로 쭉 펴고 좌우로 흔들어준다.

3) 목

(1)목을 오른쪽으로 기울여 쭉 펴준다. 왼쪽도 반복한다.
(2)좌우 어깨를 바라보면서 목을 돌려준다.
(3)턱을 앞쪽으로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목을 쭉 뺀다.

4) 허리

(1)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손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허리를 앞으로 숙인다.
(2)바로 앉은 상태에서 무릎을 양손으로 잡고 가슴쪽으로 서서히 당긴다.
(3)의자에서 일어서 양손으로 허리를 받치고 천천히 뒤로 젖혀 준다.

(* 사진=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모델 송혜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