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신용카드사들은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분위기를 타고 교통비가 할인되는 카드를 출시했다. 보통의 경우 지하철 1회 이용시 평일기준으로 1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통상적으로 직장인들의 대중교통 한달 요금이 5만원 이상된다는 것을 감안할 때 10% 정도를 아낄 수 있는 셈이다.
카드사들은 이런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에게 전월 사용액을 따지는 경우가 많다. 카드 고객들은 연회비를 지불했고, 이런 혜택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응당 교통비 할인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각 카드사들은 할인 조건에 대한 규정을 두고 있다.
◆까다로운 할인조건 충족해야
국민은행의 ‘KB굿데이카드’는 대중교통 업종에 대해서 10%를 할인 해준다. 해당 업종은 버스, 지하철, 택시로 월 최대 5만원까지 할인 되지만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런 할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달에 20만원 이상 사용해야 한다. 다만 KB굿데이카드는 다른 카드와 달리 교통비도 실적으로 인정해주는 특징이 있다.
현대카드의 ‘메트로-현대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1일 3회)마다 주중에는 100원, 주말과 공휴일에는 200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택시와 기차, 고속버스 등 일반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월 최대 5000원까지 5% 할인 서비스가 하루 1회, 월 3회까지 제공된다. 하지만 전월 신용판매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 돼야 한다.
이 카드는 특별할인 서비스, 무이자할부, 현금서비스, 카드론, 제수수료 결제액은 신용판매 이용 실적에서 제외된다. 교통비할인도 특별할인 서비스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 금액을 제외하고 30만원을 채워야 한다. 30만원으로 3개월 무이자 할부 결제를 했다고 해도 전월실적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씨티은행의 ‘씨티 클리어 카드’는 주중 주말 관계없이 버스, 지하철 이용 건당 100원 할인을 제공한다. 이 카드는 총 교통이용 금액에서 900원 당 100원이 할인된다.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한달에 15만원 이상 사용해야 한다. 이 카드 역시 버스나 지하철 요금 중 할인된 금액은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
월간 최대할인이 전달 이용 금액에 따라 차등 제공되는데, 15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이면 5000원,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이면 1만원, 50만원 이상 사용했으면 1만5000원이 할인된다. 이 카드는 2~3개월 무이자할부로 5만원 이상만 구매하면 실적으로 인정된다. 이와 함께 5만원의 물건을 3개월 무이자할부로 결제했다면 이 5만원은 결제한 달의 실적으로 인정된다.
기업은행의 ‘IBK하이카드’는 전월 이용 실적이 20만원 이상이면 버스와 지하철 요금을 평일 100원, 주말에는 200원씩 할인해준다. 1일 3회, 월 1만원 한도내에서 이용가능하다.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교통할인액은 평일 200원, 주말 300원으로 늘어난다. 택시, 고속철, 고속버스 할인혜택도 제공하는데 월 5000원 한도로 결제금액 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교통이용금액이나 아파트 관리비는 전월 실적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외환은행 ‘Epass카드’는 대중교통 1회당 평일에는 100점, 주말과 공휴일에는 200점(월 1만점)을 OK캐쉬백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전월 신용구매 사용액이 30만원 이상될 때 교통비 적립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중교통, 학원, 휘트니스, 주요 온라인 쇼핑몰 이용금액은 제외된다.
◆지방도시 할인여부 확인해야
대부분의 교통 할인 카드는 서울 및 수도권 전역과 지방 도시의 지하철까지 할인을 제공한다. 하지만 카드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대구와 광주의 경우 아직 제휴체결이 안되어 할인적용이 불가능한 지역도 있다. 인천의 경우 수도권에 포함되기 때문에 국철은 할인이 되지만 인천 1호선은 제외되기도 해 참고해야 한다.
KB굿데이카드는 수도권 지하철과 버스 전 지역 사용이 가능하다. 부산, 대구, 대전, 광주의 지하철 및 버스도 할인 대상 지역에 포함된다. 이외에도 충남, 충북, 전남, 전북, 경남, 경북, 강원도의 버스도 할인된다.
메트로-현대카드는 지하철 1~9호선 모두 되고 국철과 연결된 수원, 인천, 의정부, 천안까지 할인이 된다. 다만 수도권의 인천 1호선이나 대전, 부산 등의 지하철 할인은 안된다.
씨티카드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인천 1호선 제외)과 부산지하철 1~3호선을 제외한 지역의 지하철 할인은 제공되지 않는다. 기업은행의 IBK하이카드와 외환은행의 Epass카드는 대구와 광주지하철에서 할인 적용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