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현대엠코가 초고층용 콘크리트 압송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엠코는 초고층용 빌딩에 적용할 고강도 내화 콘크리트와 고압파이프, 관리시스템을 개발, 600미터까지 콘크리트를 압송(펌프카로 쏘아 올리는)하는 실험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실험은 최근 경기도 용인시 현대시멘트 물류기지에서 뚝섬 초고층 빌딩인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 건립시 적용을 목적으로 압송성능 등을 사전 평가하기 위해 실시했다.
지금까지 국내 건설사들이 고강도 콘크리트를 활용한 압송실험 사례는 모두 5차례 있었으나, 방재시험연구원으로 부터 내화인증을 받은 콘크리트를 적용해 실제 압송 실험을 한 경우는 L건설(80Mpa)에 이어 현대엠코가 이번이 두 번째다.
현대엠코가 업그레이드해 개발한 콘크리트(100Mpa)는 특히 실제 인증받아 상용화 할 수 있는 것중에는 최고 강도다.
초고층용 고강도 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 보다 강하기 때문에 화재시 고열에 얼마나 잘견디는 지를 증명해주는 내화인증을 받은 콘크리트를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증을 받지않은 고강도 콘크리트는 화재시 고열에 터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엠코가 이번 실험에 적용한 100메가파스칼 콘크리트는 내화성능 뿐 아니라 강도도 센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가로 1미터 세로 1미터 크기의 콘크리트가 배기량 2000CC 약 1.4톤짜리 쏘나타
승용차 약 7300대를 지탱할 수 있는 강도다.
실험에서는 또 현대엠코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초고층용 고압파이프와 관리시스템도 선보였다. 특히 이번에 개발한 고압파이프의 경우 초고층 빌딩 높이 500∼ 550미터까지 파이프 교체없이(완공시까지) 콘크리트를 한번에 쏴 올릴 수 있을만큼 성능이 우수하다고회사측은 설명했다.
현재 초고층용 고압파이프는 중동 버즈 칼리파에 적용한 것이 성능이 가장 좋아 사실상 독점하고 있으나, 현대엠코는 이보다 내압력은 2배, 가격은 절반 수준인 파이프로 국산화해 개발했다.
이와함께 현대엠코가 개발한 관리시스템의 경우 콘크리트를 쏘아 올릴 때, 파이프내의 압력 상황과 콘크리트 막힘 현상을 각 구간별 센서와 모니터를 통해 사전에 확인·방지할 수 있고, 유사시(콘크리트가 파이프 배관에서 막혔을 경우) 자동 제어해 우회 파이프로 콘크리트를 이동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같은 기술은 현대차그룹 계열 강관회사인 현대하이스코, 협력사인 (주)삼표와 함께 지난 3년간의 공동개발 등 상생협력 끝내 일궈낸 결실로, 현대엠코는 이를 최근 특허 출원하고, 내년까지 특허 등록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현대엠코 전창영 기술연구소장은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 적용한 모듈화 공법과 현대제철 당진 부두공사에 적용한 해상 F/D(플로팅 독)공법 등을 통해 당사의 선진 기술력을 인정받아 왔다”며 “이번 초고층 콘크리트 압송기술 또한 향후 뚝섬 글로벌비지니스센터(GBC)시공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엠코는 향후 강풍과 지진에 대비해 구조물 손상을 줄이기 위한 충격 흡수 기술 등 초고층 빌딩 시공과 관련한 기술개발도 추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