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상복합아파트 상업시설내에 대형 할인점이 입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는 청계천8가에 있는 황학동 롯데캐슬 주상복합아파트 단지 내 베네치아메가몰에 2008년 이마트가 성공적으로 입점하면서다. 이 사례는 이마트가 4대문 안에 점포를 마련하는 첫 사례로 꼽히고 있다.
주상복합+대형마트 ‘환상의 조합’
이는 주상복합과 대형 유통업체의 이해관계가 잘 맞아 떨어진 사례다. 이는 대형 할인점을 유치한 뒤 나머지 상가는 할인점에 들어오지 않는 업종 위주로 배치해 투자 수요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분양업체는 나머지 상가의 분양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고 대형 유통업체는 도심 부지 확보난을 해결할 수 있는 소위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제휴 전략으로 풀이된다. 주상복합 건물은 많게는 3~4개동으로 지어지는데 전체 사업부지의 지하를 파면 웬만한 대형마트 하나는 들어설 수 있다. 따라서 주상복합 건물 내 마트는 주로 지하에 자리잡는다. 설계 때부터 대형마트를 입점을 배려해 상가부분을 독특한 외형으로 짓는 경우도 있다.
개발업체는 대형마트를 '주요 입점업체(key tenant)'로 삼아 집객효과를 살리고 나머지 상가의 분양 붐을 일으키려고 한다. 최근 상가분양 시장이 침체돼 있기 때문에 대형마트의 입점은 상가를 분양할 때 중요한 홍보 요소로 삼고 있으며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는 유통업체들도 분양업체의 제안을 적극 받아들이고 있다.
일반 주상복합 상가는 단지내 상가에 비해 상주인구만으로는 상권활성화에 어려움이 있다. 그렇다고 외부 유동인구 흡인력이 크지 않아 매력이 떨어지지만 대형마트가 들어오면 사정이 달라진다. 하루에만 수천명이 오가는 등 할인점 유동인구가 풍부해 할인점이 입점하는 상가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많다.
한 상가전문가는 "주상복합 상가에 입점하는 대형마트는 규모가 3300~5000㎡(1000~1500평) 정도로 크지 않아 식료품과 공산품 일부 매장밖에 없다"며 "할인점에 입점하지 않거나 경쟁관계가 없는 업종을 상가에 배치하는 식으로 투자자를 모으는 곳이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또 주상복합 아파트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입주민들에게는 원스톱리빙의 실현이 가능하다. 대형 할인마트의 입점으로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차량 출입 동선을 분리하고 출입구를 호텔식 구조로 설계해 지금까지 주상복합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서 제기돼 온 주차난이나 입주민 개인생활 보호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도 이들 주상복합 상가의 특징이다. 이에 따라 은평뉴타운 상암DMC 등에 들어서는 강북 주상복합 건물을 둘러싸고 대형 유통업체들의 선점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주상복합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게스트하우스 등 강화
일반 아파트에 비해 부대시설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을 감안 커뮤니티 시설도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다. 따라서 최근 분양되는 강북 주상복합 아파트에는 자녀들을 위한 교육시설은 물론 방문객들을 배려한 게스트하우스까지 등장했다.
두산중공업은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에 주상복합아파트 ‘두산위브파크’를 다양한 혜택을 제공 특별분양에 나선다. 지하 6층∼지상 20층 3개 동 규모로, 아파트 분양 면적은 ▲175㎡ 48가구, ▲176㎡ 48가구, ▲195A㎡ 45가구, ▲195B㎡ 48가구 등 총 189가구로 구성된다.
면적별 내부를 살펴보면 195㎡ A, B타입은 주방, 거실, 안방 등에 동선을 최대한 줄인 설계를 적용했고, 공용화장실에 세면대가 2개인 것이 특징이며 풀옵션이 제공된다. 175㎡는 넉넉한 수납공간이 장점이며, 자녀방이 가변형으로 설계돼 취향에 따라 분리 또는 합쳐서 사용이 가능하다. 또 176㎡는 4.5베이 설계로 조망권을 극대화 시켰다. 단지 설계에서도 타워형으로 설계해 조망과 통풍성을 최대한 살렸다. 또 어울림마당, 놀이방, 실버룸, 지압 산책로, 퍼팅그린 등 입주민들의 편의시설이 다양하게 갖춰진다. 등기 후 매매가 가능하고 최대 50%까지 융자가 가능하며, DTI 적용 제외지역이다.
두산위브파크는 하남시에 들어서는 첫 주상복합아파트로 시의 중심인 하남시청앞에 위치해 있고, 인근에 신장공원·검단산·덕풍천 등의 녹지와 한강이 인접해 있다. 대형 아파트 단지인 신장1·2지구, 풍산지구 등과 가깝다. 우수한 교육환경과 영어체험학습관 건립예정, 시립도서관, 문화예술회관 등 각종 생활문화시설이 가까이에 있어 편리하다. 여기에 대형 할인점인 홈플러스(연면적 3만3000㎡)가 단지 안에 12월 문을 열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이 주상복합아파트 입주자는 웬만한 일상생활은 단지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리빙이 가능해질 것으로 업체측은 보고 있다. 그만큼 주거생활이 편리해진다는 얘기다. 현재 아파트 입주가 진행중이다. (031)795-0737
GS건설은 서울 중랑구 묵동에서 짓고 있는 주상복합아파트 ‘묵동자이’가 아파트 잔여분 일부와 상업시설을 분양중이다. 지하 5층, 지상 35층 3개동 2개 단지 규모로 132m² 이상 중대형으로 구성됐으며 높이가 120m에 이르는 초고층 랜드마크로 꼽힌다. 1단지는 분양면적 142∼300m² 137채, 2단지는 132∼281m² 274채 등 10개 유형의 총 411채로 구성됐다.
상업시설인 ‘묵동 자이 프라자’는 최고 35층 3개동 건물에 지하 2층~지상 3층으로 구성된다. 연면적 약 3만 9600㎡ 규모에 156개의 점포가 들어서는 초대형 테마상가다. 1단지는 키즈스쿨, 키즈 클리닉, 키즈랜드, 패밀리 레스토랑, 스트리트카페, 피트니스센터 등이 입점예정이다. 특히 주부들이 아이들과 함께 쇼핑과 운동, 취미생활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될 전망이다. 2단지에는 지하2~지하1층에 이마트가 입점 예정에 있으며, 종합클리닉, 학원 등 생활 편의를 높이는 시설이 들어선다.
주부들을 위해 현관 입구에서부터 거실벽, 주방, 욕실주변 등 집안 구석구석에 수납공간을 충분히 마련했다. 식료품 저장고인 ‘팬트리창고’는 큼지막한 김치냉장고도 넉넉히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크다. 주민들의 동선과 주차장을 상가와 완전히 분리해 독립성을 높였다. 자이만의 특화된 커뮤니티공간인 자이안센터에는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코인세탁실 등이 마련된다. 아파트 전용 단말기로 가구 내 가스, 조명, 온도 제어 등이 가능한 ‘키오스크’가 단지 내 곳곳에 설치돼 있어 외부에서도 원격 조종할 수 있다. 올 12월 입주예정. (02)432-0346
GS건설은 서울 은평구 수색동 주상복합아파트 ‘수색자이’의 상가를 특별 분양 중이다. 수색자이는 지하4층, 지상 19층 5개동 규모다. 324가구의 아파트가 현재 입주하고 있다. 이번에 분양하는 상업시설은 지상 1~4층으로 총 연면적이 3만2202㎡ 규모다. 이곳에 대형마트인 이마트가 입점했다. 수색자이는 경의선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 및 지하철 6호선과 경의선 환승역인 DMC역 인근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 DMC역이 올해 완공할 예정이어서 트리플 역세권이 된다.
상가 인근 지역이 수색·증산·가재울 뉴타운 개발 예정지여서 대규모 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방송·영화·엔터테인먼트의 중심지인 상암 DMC 개발로 매년 상주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기에 DMC역 일대가 수색특별계획구역 지정돼 수색자이 주변이 강서북 지역의 최대 상권으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상가건물 전면 유리 커튼월 설계, 테라스형 거리 조성(상가 전면바닥 우드 마감) 등으로 상가 차별화도 꾀했다. (02)376-0011
서울시 성북구 하월곡동 88-387번지에 동일하이빌 뉴시티 주상복합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1,2층에 5만2890㎡ 규모의 이마트입점이 확정된 상태다. 지상 2~5층에는 문화ㆍ복지시설과 업무용 사무실이 들어선다. 따라서 단지 내에서 충분히 쇼핑과 업무, 문화생활이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을 전망이다. 차량 출입 동선을 분리하고 출입구를 호텔식 구조로 설계해 지금까지 주상복합아파트 단지 내 상가에서 제기돼 온 주차난이나 입주민 개인생활 보호 문제를 해결했다. 2011년 3월 입점 예정이다. 1577-1552
올해 12월 입주예정인 이수자이는 지상 25층, 140여 가구 규모로, 지하 2층부터 지상 4층까지 상가로 이루어져 있다. 상가는 서울지하철 4호선과 7호선 이수역(총신대역)이 지하2층에서 바로 연결돼 단지 내 상가를 넘어 이수역 상권으로도 거듭날 예정이다. 이수역은 일평균 약 2만8000명의 승·하차가 이뤄지는 풍부한 유동인구의 허브이다. 이수자이 상가는 지하철역과 바로 연결되는 장점과 함께 지하 1층에는 대형 할인마트인 이마트가 입점 예정으로 투자처를 찾고 있는 투자자들은 눈여겨 볼 만하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02)595-6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