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10·27 광주서구청장 재선거에서 무소속 김종식 후보가 비민주 야4당 후보와 민주당 후보를 제치고 당선됐다.
27일 재선거 개표 결과 유권자 22만5485명 중 5만9386명(26.3%)이 투표한 가운데 김종식 후보가 2만2440표(37.9%)를 득표, 2만959표(35.4%)를 획득한 국민참여당 서대석 후보를 제치고 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민주당 김선옥 후보는 24.5%, 무소속 박금자 후보는 2.7%를 차지했다.
김종식 당선자는 민선 3기 서구청장 출신으로 탄탄한 지지기반을 바탕으로 낙마한 전주언 전 서구청장에 이어 무소속 돌풍을 재현시켰다.
이번 선거에서는 비민주 야4당 단일후보로 출마한 서대석 후보는 35%를 득표해 반민주당 정서에 대한 경고 메세지를 확실시 했다.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한 민주당은 지난 6.2선거에 이어 이번 재선거에서도 무소속 후보에게 참패해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됐다.
특히 손학규호 출범후 첫 재보선인데다 지도부와 지역국회의원의 총력 지원유세를 벌였음에도 초라한 성적표를 내, 안일한 공천실패가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곡성군 가선거구 기초의원 보궐선거에서는 민주당 조상래 후보가 무소속 후보를 제치고 당선됐다. 다음은 김종식 당선자 인터뷰.
- 당선 소감을 부탁드린다.
▲이번 선거에서 저를 믿고 선택해 주신 서구민들에게 우선 이 영광을 돌리고 싶습니다.
특히 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당선돼 개인적으로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그동안 흐트러진 서구를 바로 잡아 달라는 책임을 주신 것 같아 어깨가 무겁습니다.
- 이번 선거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있었다면?
▲ 솔직히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과 조직도 없는 저로는 모든 것이 힘들고 어려웠습니다.
특히 민주당과 비민주 야4당 등에서 당 대표와 소속 국회의원들이 대거, 이곳 서구로 내려와 지원유세를 했을 때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서구민들이 오로지 저를 믿고 꿋꿋하게 지켜주고 있다는 생각에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저를 끝까지 지켜주실 지역민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서구청장 자리가 장기간 공백상태로 있어 여러 가지로 구정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 앞으로 서구를 어떻게 이끌어 가실 계획인지?
▲ 구정을 책임져야 할 서구청장 자리가 6개월이상 공백상태가 이어지면서 공직사회는 물론 주민들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줄 압니다. 특히 전임 청장의 인사비리 및 관권선거 등으로 공직사회가 많이 흐트러져 있습니다. 이를 하루 빨리 정비가 공무원들이 오직 주민들을 위한 봉사자로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제가 선거과정에서 했던 공약에 대해서는 지난 25년간의 행정경험을 다 쏟아 붓어 열과 성을 다해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경제 양극화로 더욱 어려워진 노인·어르신과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행정의 최우선점을 두겠습니다.
또 저와 함께 경합을 벌였던 후보들도 서구 발전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해 오신 훌륭한 분들이기 때문에 앞으로 구정을 펼쳐 가는데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않고 이들과도 협력할 각오가 돼 있습니다.
- 민주당 입당설이 돌고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 우선 그런 문제에 대해 생각할 겨를이 없습니다. 가장 시급히 서구의 문제를 파악하고 안정화시키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이번에 민주당의 정치 형태에 실망, 민주당이 변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출마했고 지역민들도 저의 뜻에 동의해 선택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민주당이 변하지 않는 지금 입당하는 것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직 지역민들을 어떻게 섬기고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해 서구 발전을 위해 힘쓸 것인가 만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도 오직 주민들의 뜻에 따라 순리대로 대처할 계획입니다.
- 서구민들에게 당부할 말씀은?
▲ 서구 발전을 위해 저 혼자서는 할 수 없으며 구민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이 필요합니다. 저를 선택하지 않으신 지역민나 인사 등 모두를 포함해 서구 발전에 다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 함께 해 오신 구민 여러분의 도움이 지금부터 더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도움의 부탁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