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2011학년도 정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대학들은 저마다 우수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새로운 학과를 개설하거나 특성화하고 있다. 적성과 미래 전망,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다면 대학에서 발표한 자료 등을 통해 전공을 잘 선택하고 본인의 적성과 흥미를 무엇보다 고려해야 한다.
진학사 김희동 입시분석실장은 “신설학과나 특성화학과는 기존 학과에 비해 경쟁률이 높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다양한 혜택과 특전 등으로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들의 지원이 예상된다.”며 “본인의 구체적인 장래 진로와 직접 연결되는 학과도 있으므로 적성과 흥미, 미래 전망 등을 고려한 지원전략 수립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올해 신설되는 학과와 특성화학과를 알아보자.
신설학과들, 차세대 산업 겨냥
단국대는 인문계열에 국제학부를, 자연계열에 모바일 커뮤니케이션공학과를 각각 신설했다. 특히 모바일 커뮤니케이션공학과는 차세대 이동통신과 무선인터넷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각종 장학금과 취업, 인턴 프로그램 등에서 혜택이 주어진다.
성균관대는 올해 정시에서 소프트웨어전공을 신설했다. 장학금 및 기숙사 우선입사, 교수 멘토링 제도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밖에 글로벌경영과 글로벌경제, 반도체시스템 공학과도 눈 여겨 볼만 하다. 글로벌경영과 글로벌경제학과는 인디애나 주립대 캘리스쿨과의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삼성글로벌 장학금, 학기당 연구비 등이 제공된다. 반도체시스템 공학과 역시 장학금 및 연간 생활비는 물론 삼성전자 연구개발직으로의 입사가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숭실대 금융학부는 금융기관의 전/현직 임직원을 겸임교수로 초빙해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신입생 전원에게 해외금융기관 현장실습 프로그램과 국제기구 인턴십 등의 혜택이 주어지며, 성적에 따라 장학금 지급 및 생활비, 기숙사 제공, 교수 채용 시 우선권 제공, 해외 교환학생 파견 및 박사학위 진학 시 지원금 지급 등의 다양한 혜택을 보장하고 있다. 최고의 회계, 세무 전문가를 양성하는 회계학과와 국제관계 법률분야에서의 인재를 양성하는 국제법무학과도 올해 신설된 학과들이다.
중앙대는 글로벌금융과 융합공학부를 신설해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융합공학부는 타 학문 영역의 강점을 공유해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고 디자인하는 융합 기술군으로, 나노바이오소재 공학 전공, 의료공학 전공, 디지털이미징 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두 학과 모두 장학금 지원 및 해외연수 기회, 해외석학 초빙 강의 등의 다양한 교육기회가 제공된다.
한양대는 미래자동차 공학과를 신설해 4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미래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전기, 전력전자, IT기술을 포함한 융·복합 교과과정으로, 성적우수자 전원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주어지고, 산학협력기업에 취업보장, 방학 중 다양한 인턴십 기회 등도 제공된다. 그린카 및 스마트카 개발을 위한 창의적인 전문인력의 수요 확대 등으로 인해 향후 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의 전폭적인 지원 ‘특성화학과’
강원대 의생명과학대학은 분자생명과학부와 의생명공학부의 2개 학부와 세부 4개 전공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스크립스코리아 항체연구소와 의료바이오 융복합 사업 등에 선정되었고, 우수한 교수진의 교육과 각종 프로그램 참여,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07년에 개설된 건국대 특성화학부 생명공학전공은 국내 바이오산업과 생명공학 분야에서 활동할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대다수 재학생들이 각종 장학금 혜택과 뛰어난 교수진, 우수한 연구시설 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
덕성여대Pre-Pharm·Med 전공은 이과계열에 개설된 모집단위로, 약학대학이나 의·치의학 전문대학원 진학에 유리한 전공이다. 숙명여대 의약과학과 역시 약학대학과 의전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또 다른 대표학과인 글로벌서비스학부는 해외교류 협력 연수와 창업자금 등이 지원되는 점이 특징이다.
서강대 이공계는 2010년 대학평가 연구부문 3위(1위 KAIST, 2위 POSTECH, 3위: 서강대; 출처: 2010년 9월 28일자 중앙일보)를 차지할 만큼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자공학과는 반도체 및 집적회로, RF 및 통신, 정보 및 시스템, 컴퓨터/임베디드 시스템 및 인터넷 등 최첨단 기술을 망라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졸업 후에는 대기업 취업률, 사회적 평판도, 연구개발 능력 등에서 최고의 역량을 자랑하고 있다.
성신여대 글로벌의과학과는 복수학위제를 통해 국제의과대학 본과과정에 무시험 연계 진학하여 미국의사가 될 수 있는 국내 유일한 학과이다. 국내에서 기초의학사 학위를 취득함과 동시에 American University of Antigua (AUA) 의과대학 본과에서 의학사를 취득함으로써 졸업 후 국내와 해외에서 2개의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아주대 금융공학부는 장학금과 학업장려금, 기숙사 우선 입사 등이 제공된다. 또한 성적우수자 5명에게 미국 스토니브룩대학과 복수학위제 프로그램 파견 기회 제공, 해외 교환학생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
한국외대 영어통번역학과는 국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국제적 안목과 고급 외국어 구사 능력이 뛰어난 인재 양성을 목표로 매년 우수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기존 경영학부 역시 외대의 특성과 장점을 살린 글로벌경영대학으로 전환하여 경영학과 어문학, 지역학을 결합한 글로벌리더 육성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