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네이버, 학술검색 API 무료 제공

김민주 기자 기자  2010.10.20 13:48:1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NHN㈜(대표 김상헌)의 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가 대학도서관에 학술검색 API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학술검색 API는 네이버 전문정보(http://academic.naver.com) 서비스가 확보하고 있는 학술자료를 대학교 도서관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 학술검색 API의 목표는 무엇보다 대학 도서관들이 국내외 업체 및 출판사로부터 구매한 학술데이터를 해당학교 학생이나 연구자들이 검색을 통해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그와 더불어 네이버가 70여 개 기관 및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축적해 놓은 918만 건의 네이버 학술검색 데이터가 학술검색 API를 통해 해당 학교가 구축한 데이터와 함께 검색결과로 제공돼 대학 도서관 사이트에서 더욱 풍부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특히 네이버가 확보하고 있는 전문자료에는 200여만 개의 무료원문 링크가 포함돼 있다. 그 외에도 동일한 학술데이터는 통합 처리돼 있어 원문 정보 접속 전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량이 풍부한 것이 장점이다.

네이버 학술검색 API는 현재 중앙대학교와 한양대학교에 시범 적용됐으며 탑재된 학술검색 API는 그 범위를 확대해 도서관이 보유한 또 다른 데이터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명지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KAIST 도서관 등도 빠른 시일 내에 API 적용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