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글과컴퓨터(대표 김영익, www.hancom.co.kr, 이하 한컴)는 문화재청(청장 이건무)과 함께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를 제작, 한컴 홈페이지(www.hancom.co.kr)에서 무료로 배포한다고 18일 밝혔다.
문화재청 ‘한문화재 한지킴이’활동의 ‘영릉(세종대왕릉, 사적 제195호)’ 지킴이로 활동 중인 한컴은 2009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의 문화사적 의미와 역사성 등 품격 높은 가치를 널리 알리고 누구나 손쉽게 조선왕릉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 자료를 제작해 발표한다.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디지털 교육자료’는 조선왕릉에 담긴 사상 및 경관, 풍수, 조경 등 8가지 주제별로 문화재청의 왕릉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자료에는 조선왕릉이 담고 있는 전통 사상과 함께 아름다운 경관들, 조형물의 변화상들이 시각적 자료로 설명돼 있다.
한컴은 시각적 자료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한컴의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한컴오피스 한쇼 2010’으로 자료를 제작했으며, 한컴오피스 사용자 외에도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통합뷰어 2010’에 최적화시켜 누구든지 자료를 무료로 다운받아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여기에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통해 국제적인 위상을 인정받은 조선왕릉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영문본 자료도 함께 제작돼 배포된다. 조선왕릉을 통해 전 세계에 우리의 고유한 문화 자료를 제공하고, 더불어 한국의 SW 기술력을 함께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