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네덜란드 와겐닝겐대학 총장, 김제시 방문

오승국 기자 기자  2010.10.18 13:53:1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네덜란드 와겐닝겐대학(Wageningen University) 총장 알트 데이크하위전을 비롯한 아시아 담당 디렉터 등 6명이 지난 15일 김제시청을 방문했다.

이날 방문단은 새만금 방조제를 방문하여 새만금사업 현황에 대해 청취한 후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지를 시찰한 뒤 이건식 김제시장의 초청으로 김제시청을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새만금 김제지구에 조성 예정인 농업용지, 첨단농업시험단지, 저탄소녹색성장시범단지, 대규모농업회사, 농산업클러스터, 첨단수출원예단지 등에 대해 정부 계획을 설명하고 본 사업 조성시 와겐닝겐 대학의 종자․원예․식품산업등에 정보교환 및 상호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이건식 김제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방문단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네덜란드를 농업의 선진국으로 이끈 와겐닝겐 대학 총장님의 열정에 대해 존경의 말씀과 함께 우리도 와겐닝겐대학연구센터와 같은 농식품전문연구기관을 새만금지역에 건설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해 농업의 일류 선진국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와겐닝겐 총장일행은 새만금지역에 대해 놀라움을 표현했으며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로 하나씩 사업을 추진하게 되면 세계에서 놀랄 농업도시가 될 거라고 말하고 앞으로 새만금농업용지 조성시 관련 전문가 교류 등을 통해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