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SK-II 제품 안전성 타이완 인정

종합비타민제 1정에 함유된 크롬의 양보다 검출양 적어

김소연 기자 기자  2006.09.21 13:57:36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문제가 된 SK-II 제품이 타이완에서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SK-II측은 21일밝혔다.
 
SK-II(대표 김상현, www.sk2.co.kr)는 자사의 일부 제품에 배합금지성분 (크롬, 네오디뮴)이 검출되었다는 중국 보도와 관련해 타이완 약물식품검사국 (DOH)에서 해당 9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검사한 결과, 9개 제품 모두 타이완 현행 화장품 위생 관리 규정에 부합 하다는 판정을 내렸다고 지난 20일 발표했다고 밝혔다. 

타이완 약물 식품 검사국은 중국 보도와 관련해 어드밴스드 싸인즈 트리트먼트, W. 소스 브라이트 팬케이크 OP1, W. 소스 리퀴드 파운데이션 OP1, W. 소스 브라이트 팬케이크 OP3, 페이셜 트리트먼트 마스크, 페이셜 트리트먼트 클렌징 오일, 어드밴스드 프로텍트 에센스 UV,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파워 싸인즈 트리트먼트 파운데이션 OB2등 9개 제품 테스트결과 품질이 현행 화장품 위생 관리 규정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타이완 약물 식품 검사국은 “크롬은 종합비타민제 조차도 1정당 10ug정도를 함유하고 있는 성분이다.”며 “크롬, 네오디뮴 등과 같은 중금속은 일반적으로 공기, 물, 토양과 같은 자연환경에도 존재하며, 인체의 필수 미량원소이기도 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크롬 및 네오디뮴이 고농도 일 때만 과민성 피부염, 습진 등 인체 내 부작용을 발생 시킬 수가 있으므로 소비자 건강 및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타이완 화장품 위생 관리법규 규정상, 직접적으로 첨가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이러한 성분은 화장품 제조 과정 중 원료 또는 기타 원료로는 사용 할 수 없으나 생산 과정 중 기술상 피할 수 없을 경우 미량이 검출되는 정도는 허용하고 있으며, 유럽 역시 같은 규정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식품과 관련해서도 유사한 규정이 있다. ”며“ 미국 FDA & EPA Safety Levels in Regulations and Guidance 에 따르면, 해산물의 크롬 잔여함유량을 13ppm까지 허용하고 있으며, 타이완 식품위생관리법규에서는 크로믹아세테이트, 크로믹설페이트 및 크로미움클로라이드 등에 대하여 하루 섭취량 총량이 200??g 을 초과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도된 클렌징 오일에서 검출된 크롬의 잔류 농도가 2ppm이라면, 일일 섭취량 제한 한계치에 훨씬 미치지 못하므로 당연히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제품의 안전성을 인정했다. 

 SK-II 측은 “이번 타이완의 공식 발표를 통해 SK-II의 모든 제품이 절대 안전하다는 것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現 한국독성학회 부회장인 성균관 대학교 이병무 교수는 “거론된 SK-II 제품에 실시한 인체위해성 평가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중국에서 보도된 크롬과 네오디뮴의 검출 농도는 자연 상태에 존재할 수 있는 정도의 농도로 인체 위해를 주지 않는 안전한 수준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