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우정사업본부는 6시그마 도입 3년만에 고객서비스향상, 업무경감, 540억원 재무성과 등 풍성한 결실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003년 8월 민간경영기법인 6시그마를 정부부처 최초로 도입해 내부 경영 효율을 통한 고객중심의 경영혁신을 추진해 401개의 과제를 완료했다.
대표적으로 ▲재판서류 송달절차 혁신 ▲국내특급우편물 정시송달률 향상 ▲반송우편물 구분업무효율화 ▲우편번호와 집배구 일치율 향상 등의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낭비요인을 제거하여 지난 3년간 540억 원의 재무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6시그마 최고 전문가인 MBB(Master Black Belt) 11명 등 383명의 개선전문가도 양성했다.
올해에는 한국 우편사업지원단 등 6개 산하단체에까지 6시그마를 도입해 체신청, 전국 2800여 우체국에 이르기까지 명실상부하게 전 조직의 혁신을 완성했다.
도입 초기에는 우편업무를 중심으로 했으나 점차 금융, 관리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6시그마를 적용하여 내부 업무효율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 향상, 직원 업무경감 등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우정사업본부 황중연 본부장은 “6시그마 경영혁신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내부혁신을 이끌어 내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내고 있다”라며 “3주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고객중심의 혁신경영에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