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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사망한 가족 ‘혹시?’…보험조회센터 노크를

[재테크가이드] 보험ㆍ금융계좌 확인…무료 보험까지 가능

허진영 기자 기자  2005.11.17 09: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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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갑자기 가족이 사망한 경우 유족들은 경황이 없다. 솟구쳐 오르는 슬픔을 감당하기도 힘든 일이다.

그래서 사망한 사람의 보험이나 예금, 채무 등의 금융 기록을 확인 하기란 엄두도 내기 어려운 일이다.

사고 등으로 갑자기 사망할 경우 특히 그렇다. 또 확인을 하려고 해도 어디에 어떻게 해야 할지도 막막하다.

생ㆍ손보협회 이용, 무료보험까지 조회 가능

우선 보험의 경우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보험가입여부 조회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사망자가 보험에 가입한 사실을 몰라 보험금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제도다. 

사망자 보험가입조회는 법정상속인이 사망진단서와 호적등본(또는 제적등본), 신청인의 신분증 등을 지참하고 금감원이나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에 방문하면 이용할 수 있다.

사망자 보험가입조회를 신청한 후 5일(금요일 신청시 7일)이후에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www.klia.or.kr)나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www.knia.or.kr)에서 사망자보험계약 회신서비스를 클릭하고 신청시 부여받은 비밀번호와 사망자 주민번호을 입력하면 조회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각종 무료보험을 포함한 모든 유효계약과 실효 계약, 휴면보험금까지 모두 조회할 수 있다.

주말엔 본인 상해보험도 알아볼 수 있어

통상 보험 가입자들은 그 사실을 가족에게 잘 알리지 않은 경우가 많고 또 알린다 해도 살다보면 가족들이 잊어 버릴 수도 있다.

특히 요즘은 무료로 보험에 가입되는 경우도 허다해 사람에 따라 몇 개의 무료보험에 가입돼 있을 수도 있어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정유회사,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각종 이벤트를 하면서 보험회사와 제휴에 고객들에게 무료로 보험 가입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

이벤트에 따라 상해보험에 무료로 가입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공휴일 등에 다쳤을 때는 본인 스스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이 곤란한 경우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혼수상태이거나 의식불명 상태에 있는 경우 본인 이외에는 조회 신청이 안된다.

다만 혼수상태에 있는 자에 대해 가정법원이 금치산 선고를 내릴 경우에는 그 법정대리인이 조회신청을 할 수 있다.

금감원 상속금융거래 조회 이용도

보험 외에도 금융자산이나 채무에 대해 조회하고 싶으면 금융감독원의 상속금융거래조회를 이용하면 된다.

상속 금융거래조회를 통해서는 계좌 개설 여부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잔고나 채무내역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금융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이때도 역시 법정 상속인이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센터 또는 전국은행연합회 은행이용상담실을 직접 방문해 상속금융거래조회 신청서를 작성, 제출해야 한다.

신청서 제출시에는 사망진단서나 제적등본 등 사망확인서류와 호적등본 등의 상속관계서류, 신청자의 신분증 사본을 첨부해야 한다.

은행이용상담실을 방문하여 신청하는 경우에는 은행권의 금융거래조회만 가능하다.

은행권을 포함한 보험, 증권, 상호신용금고, 종합금융회사, 여신전문금융회사 등 제2금융권의 금융거래도 포함해 조회하고 싶은 경우에는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

금융감독원
서울소비자보호센터 : 02-3771-5114(대표전화) 02-3786-8530~40
- 부산지원 : 051-606-1716
- 광주지원 : 062-606-1635
- 전주출장소 : 063-277-2299
- 제주출장소 : 064-746-4200
- 대구지원 : 053-760-4011
- 대전지원 : 042-479-5109
- 춘천출장소 : 033-257-0123

조회결과 문의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우체국) : 02-1588-1900
새마을금고연합회 경영지원부 : 02-3459-9487
전국은행연합회 민원상담실 : 02-3705-5393
증권업협회 투자자보호센타: 02-2003-9273
생명보험협회 소비자보호실: 02-2262-6647
손해보험협회 소비자보호팀: 02-3702-8629~30
종합금융협회 업무부: 02-720-0570
상호저축은행중앙회 경영지원부 : 02-397-8681
소비자보호팀 : 02-2011-0774 (카드, 리스, 할부금융 등)
신용협동조합중앙회 경영지원팀 : 02-590-5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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