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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철무 칼럼]세계 유기농 시장 현황과 전망

프라임경제 기자  2006.08.21 17: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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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2005년 유기농 식품과 음료에 대한 세계 시장 규모는 367억 달러로 추정된다. 많은 고객들이 유기농 식품을 찾는 이유는 유기농 식품이 본질적으로 건강에 좋고 맛이 좋다고 믿기 때문이다. 세계 유기농 시장의 추세는 구매고객이 증가되고 더 젊은 층의 고객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특히 미국과 유럽 등에서 관심도가 높으며 가장 큰 유기농 식품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유기농 시장이다.

유기농 기준에 대해 USDA가 2002년 10월부터 시작되었고 낙농 제품들은 신선식품 다음으로 큰 카테고리로 분류된다.

미국인들은 육류를 구매할 때 고기에 들어있는 항생제를 가장 염려하고 유기농 시장이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고객과 새로운 시장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미국 유기농 시장은 1997년 이래 매년 17~21%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20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한다.

미국 소비자들은 환경을 의식하고 건강을 염려하고 운동활동을 위해 도시지역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23%가 규칙적으로 유기농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구매한다고 할 수 있다.

영국은 2005년 유기농 제품의 소매매출이 약 20억 달러였고 2004년 대비 30%의 증가를 보인 것으로 파악된다.

영국 정부에서는 수입 유기농 보다는 국내산 유기농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장려하며 대부분 소수의 유통업체들이 독점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5년 유기농 식품의 효용이 증명되면서 유기농 시장에는 바람이 불었고 긍정적인 영향으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영국의 고객들은65.4% 이상이 유기농 식품을 알고 있으며 구매하고 있다. 특히 부유층, 고령자, 어린아이를 가진 부모들이 주요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2006년 현재 유아 식품 매출의 50%가 유기농 식품으로 파악된다.

일본은 2004년 유기농 제품의 시장규모가 30억 달러였다

아시아 유기농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기농 농산물로는 수요를 감당할 수 없어 수입의존도가 큰 편이다.

일본인들은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준이 매우 높고 일상생활에서 품질과 안전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식품에 대한 철저한 교육으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되고 있다.

한국은 2000년 이후 해마다 약 30% 정도의 성장을 하고 있다.
국내산 유기농으로 주로 신선야채, 과일, 쌀이 대표적이며 가공 유기농 제품은 대부분이 수입되고 있다.

국내 생산 가공 유기농 제품으로는 녹차와 김치, 두부 등이 대표적이다.

국내 2005년 유기농 식품 시장은 친환경 농산품을 포함하여 10억 달러로 추정된다.

농림부에서는 신선 유기농 생산물과 곡류를 규제하고 한국 식약청에서는 가공 유기농 제품에 대해 규제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유기농 제품은 유아식품, 유아용 유동식, 유아용 크래커, 기저귀, 샴푸와 같은 비식품의 유기농 제품이다.

한국 유기농 제품의 전망으로 시장의 성장과 확대는 필연적이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암과 피부병을 걱정하고 있는 이것은 농산물의 농약 사용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한국 사람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기 때문에 유기농 이라는 말을 매우 잘 알고 있으며 가족들의 건강을 위하는 차원에서 유기농 제품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