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2006년 상반기 유통업계에서의 최대 이슈는 역시 까르푸와 월마트의 매각과 철수 결정이었다. 이에 따른 이랜드 그룹의 유통업계 포석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고 하반기의 업계재편을 예고하고 있다.
주요업태별 상반기의 동향을 분석해 보고, 하반기의 움직임도 예상해보자.
첫 번째는 온라인 시장이다.전체적인 시장의 규모에서 오픈 마켓이 강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상반기실적과 대비하여 30% 이상 신장해 9조원 대의 시장을 형성하였다.
TV홈쇼핑에서는 보험 상품 판매에 힘입어 전년반기대비 12% 정도의 성장률을 보였고 5개 홈쇼핑사 중 CJ홈쇼핑의 매출이 GS홈쇼핑을 앞서는 변화가 있었다.
업계의 문제는 홈쇼핑 시청 가구 수가 정체되면서 과거의 매력을 상실하였고 SO의 확대 보유 정도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였다.
카탈로그 홈쇼핑은 경쟁업체들이 10여개로 줄어들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매출이 회복되고 있으며, 전년반기대비 22%의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우체국의 우편료를 대신해 민간업체가 서비스를 대행하면서 비용이 절감되었고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 신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쇼핑은 오픈마켓의 강세가 두드러지며 옥션, G마켓, 다음온켓, GS이스토어 등의 오픈마켓 시장규모는 2006년 말에 5조원이 상회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특히 대기업들의 진출로 인한 경쟁과열은 시장의 팽창과 함께 과도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두 번째는 오프라인 시장이다.
백화점은 1사분기 기준하여 전년동기대비 8.8% 신장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양극화 심화에 따라 백화점으로 고소득층이 정착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수입명품의 20% 이상의 신장세를 보였고 신규 명품 수입이 확대되고 있으며 신장폭이 큰 상품으로는 명품, 가전, 가구, 남성의류, LCD, PDP, 프리미엄TV 등 월드컵의 특수도 가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할인점은 이랜드의 까르푸 인수에 따라 업계의 변화가 두드러졌으며 대기업 중심의 대형 할인점들이 지방에서 지속적으로 출점하고 있다.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할인점 업계는 전체 상반기 매출이 12조원으로 추정되고 전년반기대비 5% 정도 증가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성장세의 둔화를 말해주고 있으며 인수합병이 시작되어 업계 재편의 구도가 예상되고 있다.
상반기의 매출순위는 이마트가 4조3천억원, 홈플러스가 2조5천억원, 롯데마트가 1조7천억원 등으로 결산되었다.
2006년 6월 기준 국내 할인점의 수는 320개로 상반기에만 17개 신규점포가 개점하였고 하반기에는 40개 이상 신규개점이 예상되어 연내까지 총 350개의 점포가 영업할 것으로 보이며, 할인점 시장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어 해외진출의 확대와 국내 할인점 경영에 있어 정보시스템을 강화하여 CRM을 적극 활용하고 RFID를 지속적으로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편의점은 각 업체별 10~20% 성장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편의점 1만점 시대를 향해 꾸준히 증가되고 있으며 월드컵의 특수가 호재로 작용하여 맥주, 스포츠음료, 패스트푸드의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3,350개의 점포를 운영 중인 훼미리마트의 약진이 계속되고 세븐일레븐의 공격적인 투자로 99개 점포를 출점했다.
전문점은 드럭스토어의 올리브영, W스토어, 완슨스의 성장이 돋보이고 있다.올리브영의 점포수가 31개, W스토어가 32개, 왓슨스 6개 등 연내에만 50개 이상의 점포가 개점될 예정이다.
드럭스토어의 2005년 매출합계는 4백억원 이었으나 2006년에는 6백억원 이상을 형성할 것으로 판단되며, 서울, 경기는 물론이고 지방으로의 출점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슈퍼마켓은 GS리테일, 서원유통, 롯데슈퍼의 빅 3체제로 점포 출점을 통한 확대보다는 영업력 증대로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수익성 확보에 집중하는 것으로 파악된다.특히 PB상품의 운영, CRM 적극활용,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지역적 틈새 공략 등 슈퍼마켓의 새로운 SSM 형태로의 변환 또는 확대가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국내 유통시장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자들의 치열한 각축전은 계속되고 있으며, 좋지 않은 경기와 소비가 주춤하는 상황에서 2006년 한해는 업계 재편이라는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
||
- 현) MD아카데미 원장
- 현) 충남 RIS 구축사업 마케팅 위원
- 현) GWC 대표이사
- 현) 중앙대
유통산업대학원 석사과정 중
- 현) 롯데백화점 & 마트, 삼성전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다수 출강
- 현) 건양대,
중부대 등 출강
- ㈜ 코리아 홈쇼핑 신규사업부장
- 농수산쇼핑 상품기획총괄팀장
- 39쇼핑(CJ홈쇼핑)
전자가구사업부/카달로그/인터넷/팀장
- 39쇼핑(CJ홈쇼핑) 가구생활 파트장
- 롯데26기
공채입사/상품개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