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고령친화산업발전 5대 전략 및 10대 정책과제’를 선정 발표하고 이번 정책에 5년간 2,457억 투입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5대 전략으로 ▲고령친화산업 인프라 확충 ▲핵심 전략품목 기술개발 추진 ▲고령친화산업 클러스터 구축 ▲규제완화 및 고령자 고용촉진 ▲산업화 지원센터 및 종합 생상체험 서비스를 추진하고
이에 따른 10대정책과제로 ▲산업인식확산 및 활성화 촉진 ▲고령친화산업 표준화 확대 ▲고령친화제품․서비스 인증제도 도입 ▲고령친화산업 전문인력 양성 ▲3년 이내 단기 상용화 기술개발 ▲중장기 핵심 기술개발 ▲지역사업과 연계한 산업 클러스터 추진 ▲원격진료 등에 대한 규제완화 및 고령자 고용촉진 ▲고령 친화용품 산업화 지원센터 설립 ▲고령친화산업 종합 생활체험 서비스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정책과제 수립 발표는 우리나라가 최근 급격한 평균수명의 증가(05년 77.9세)와 세계 최저수준의 출산율(04년 1.16명) 등으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떠오르는 거대한 신규수요를 빠른 시일 내에 산업화로 유도하여 차세대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이다.
아울러, 산자부는 고령친화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기반 마련을 위해, 복지부와 공동으로 ‘고령친화산업진흥법’ 제정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