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외국인의 강한 매수세로 26포인트까지 상승하여 1190선에 조금 못 미치는 1188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피지수의 주요 이평선을 돌파, 강한 상승의지를 보였습니다.
단기 상승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매수포지션은 그대로 유지하되 151.30이 깨진다면 청산하시고, 매도마인드로 가셔야 합니다.
152에서 청산하신 분들은 151.30을 깨는지 지지하는지 보신 후에 포지션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구간은 꼭지일 수도 있고, 상승초기 진입 단계일 수도 있습니다. 예단은 금물이며, 시장의 답은 내일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안정된 자세로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목표는 유동적이어야 한다>
우리가 선물매매를 할 때 가장 곤혹스러운 것이 저항선과 지지선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저항선을 깰 때 진입하고, 지지선을 지지할 때 홀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매매 주체는 인간인 이상 많이 올라 왔는데 저항선을 깼다가 들어가서 물리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이 앞섭니다.
누구나 두렵습니다. 1차 방법은 저항선까지 도달하면 청산하고, 저항선 돌파할 때 재진입하는 것이겠지요. 그러나 재진입이 무척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는 그 저항선에 다시 올 때 진입하면 됩니다. 언제 오느냐구요? 관성의 법칙이 있어서 언젠가는 다시 한번 헤딩하고 가겠지요. 안 온다구요? 안 오면 다음 타이밍이나 추세가 올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선물은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시간과의 싸움에서는 흔들림 없는 자세가 가장 필요합니다.
일단 한번 수익을 한 추세에서 얻었으면, 다음 추세가 올 때까지 쉬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한 달 동안의 상승장에서도 몇 번의 기회는 옵니다. 그 몇 번의 타이밍에 들어가서 수익내면 그만입니다.
조급함과 갈등을 버리셔야 합니다. 내일도 성투 하시기 바랍니다.
피라미드 / 파생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