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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서비스 분야 피해구제 전년대비 57% 증가

생명보험 21%, 금융서비스 125% 증가

양세훈 기자 기자  2005.09.05 11: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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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들어 전문서비스 분야의 피해구제가 급증하고 있다.

 

올 상반기 금융 보험 의료 법무 등 전문 서비스 분야 피해구제건수가 지난해에 비해 평균 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최근 2005년 상반기 전문서비스 분야 피해구제 2,067 건을 분석한 결과, 2004년 상반기에 비해 보험서비스는 생명보험이 21% 증가, 금융서비스는 무려 125%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보험분야 피해구제는 상반기 중 426건이 접수돼 지난해 422건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생명보험 관련 건은 176건으로 지난해 145건에 비해 21.4%가 증가했다. 소비자 피해내용은 주로‘보험모집’이나‘장애등급 적용’등과 관련된 건이 많이 증가했다.


금융분야 피해구제는 상반기 중 912건이 접수돼 지난해 323건에 비해 124.8%가 증가했다. 이는 신용카드로 대금을 받은 후 잠적한‘리치투유’관련 피해 소비자 626명이 신용카드사를 상대로 집단 피해구제를 신청한 것 때문으로 분석됐다.


리치투유의 집단민원 건을 제외한 카드사별 접수 순위는 LG카드가 71건(24.8%), 삼성카드 40건(14.0%), 현대카드 38건(13.3%), 국민은행 30건(10.5%), 비씨카드 27건(9.4%) 등이며 카드이용실적 대비 피해구제 유발 정도를 보면 현대 롯데 LG 삼성카드 순으로 빈도가 높았다.


품목별 피해구제 접수 현황

(단위 : 건, %)

구 분

금융

보험

법무

의료

신용

카드

은행

증권

상품권

소계

손보

생보

기타

보험

소계

‘05

912

36

66

4

23

1,041

177

176

73

426

84

516

2,067

‘04

323

43

71

6

20

463

193

145

84

422

43

392

1,320

증감

182.4

△16.2

△7.0

△33.3

15.0

124.8

△8.3

21.4

△13.1

0.9

95.3

31.6

56.6

‘05

4,089

823

861

87

319

6,179

2,120

2,377

725

5,222

669

6,377

18,447

‘04

5,766

844

1,599

81

212

8,502

2,221

2,008

687

4,916

648

6,492

20,558

증감

△29.1

2.5

△46.2

7.4

50.5

△27.3

△4.5

18.4

5.5

6.2

3.2

△1.8

△10.3

 

   ※ 기타보험 : 손해공제, 생명공제, 기타공제, 상조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