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상반기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를 해보니

양세훈 기자 기자  2005.09.14 14:14:36

기사프린트

민원발생평가 결과 부산은행, BC카드, 푸르덴셜생명, 삼성손해보험, 동양오리온투자증권, 등이 해당 금융권역에서 우량 상위그룹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2005년 상반기 중 처리한 금융민원을 대상으로 민원건수, 자산규모 및 고객수 등을 감안하여 금융회사에 대한 민원발생평가를 실시하여 14일 발표한 결과다

그 결과, 부산은행 비씨카드 푸르덴셜생명 삼성손해보험 동양오리온투자증권 신한은행 신한카드 삼성생명 동부손해보험 CJ투자증권 대구은행 삼성카드 교보생명 LG손해보험 삼성증권이 우량 상위그룹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환은행 LG카드 PCA생명 AHA손해보험 리딩투자증권 국민은행 현대카드 녹십자생명 ACE보험 키움닷컴 씨티은행 롯데카드 동양생명 신동아손해보험 세종증권은 불량 상위그룹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평가결과를 금융이용자가 금융회사 선택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금융회사의 민원예방노력을 적극 유도하기 위하여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이를 게시함은 물론 금융회사에 대한 경영실태 평가 시 반영하고 있다.

또한  평가결과가 평가대상 동종 업계의 하위 30%에 해당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민원예방 및 감축계획을 수립, 추진하도록 하고 평가결과가 아주 불량한 최하위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민원감독관을 파견하여 일정기간 동안 민원업무를 중점 점검하는 등 지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05. 6월말 현재 은행 등 5개 금융권역 168개 금융회사 가운데 법인위주 영업으로 민원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73개사를 제외한 95개사를 평가대상으로 하였으며, 이중 자산규모 등이 적어 공표의 실익이 없는 23개사를 제외한 72개사의 평가결과다.

  금융권역별 민원발생평가 결과

구분

은행

신용카드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우수

1

부산

비씨

푸르덴셜

삼성

동양오리온

2

신한

신한

삼성

동부

CJ투자

3

대구

삼성

교보

LG

삼성

불량

1

외환

LG

PCA

AHA

리딩투자

2

국민

현대

녹십자

ACE

키움닷컴

3

씨티

롯데

동양

신동아

세종